정부·학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성공위한 방안 등 논의

인프라 구축 통해 수소차 활성화 후 발전, 산업 등 확대해야

더불어민주당 권칠승의원은 6일 국회에서 수소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릴레이 토론회 1차 토론회를 개최하고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권칠승의원이 미래 성장동력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국회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은 6일 국회에서 “이젠 수소경제다!” 릴레이 토론회를 열고 1차로 ‘수소경제 활성화 필요성 및 로드맵 성공을 위한 방안’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성공을 위해 후속조치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권 의원은 환영사에서 “수소경제는 산업구조의 혁신적 변화이자 에너지체계의 근본적 변화의 시작”이라며 “향후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 전 분야에 걸쳐 수소산업 생태계가 조성된다면 미래 성장동력과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블루오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이 '이젠 수소경제다!'릴레이 토론회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총론적 성격의 1차 토론회에서는 경일대학교 신재생에너지학부 박진남 교수가 ‘수소경제 활성화 필요성 및 로드맵 구체화’에 대해 발표했다.

박 교수는 “청정 재생에너지인 수소는 재활용이 가능한 에너지원으로서 효율적으로 활용하면 무궁무진한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다”며 “일단 수소연료전자동차의 보급 확대를 위해 수소의 생산과 운송, 저장, 활용의 인프라가 갖춰지면 이후 발전용을 비롯해 산업용 수소의 활용을 통해 수소경제를 활성화 하는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산업부와 국토부, 과기부, 환경부 등 정부 부처와 학계에서 토론자로 나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산업부 김봉석 수소경제팀장은 “수소경제는 경제적·산업적 파급효과가 큰 미래 성장동력으로 자동차를 비롯해 상용차나 열차, 선박, 드론, 건설기계 등 모든 운송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며 “수소경제 이행을 통해 화석연료 기반의 에너지 인프라가 청정 수소로 전환되고 새로운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 강주엽 교통정책조정과장은 “수소버스 누적 2천대 도입을 목표로 고속도로 휴게소등 수소줌전 인프라와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수소연료전기 철도차량 기술개발과 수소기반 시범도시 조성 등 수소경제 확산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예정”임을 발표했다.

과기부 김민표 원천기술과장은 “수소경제 활성화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술개발로드맵을 9월 중 발표할 예정”이라며 “수소를 생산하고 저장하는 기술을 개발해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기반기술 구축을 통해 수소경제사회 진입을 위한 수소에너지 핵심기술을 확보하는 데 주력할 계획”임을 발표했다.

끝으로 환경부 김영우 푸른하늘기획과장은 “정부는 현재 2000여대 수준인 수소차를 2040년까지 620만대로 확대 보급하고 발전용 연료전지와 가정·상업용 연료전지 보급도 확대할 계획”이라며 “과거 천연가스버스 보급 정책의 경험이 있는 만큼 수소경제를 넘어 수소사회로의 전환은 미래 세대를 위한 값진 투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