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급 발전 배기가스 CO₂ 활용 중탄산나트륨 생산 플랜트 개발
연간 3만톤 규모 중탄산나트륨 생산 플랜트 건설 사업화

박일준 한국동서발전 사장(왼쪽에서 8번째), 김해련 백광소재 회장(왼쪽에서 7번째)과 협약 실무진들이 베이킹소다 생산 협약식에 참여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당진화력 발전소 배기가스의 이산화탄소에서 고부가가치 화학제품인 중탄산나트륨(일명 베이킹소다)을 생산하는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한국동서발전은 27일 본사에서 ㈜백광소재와 '1㎿급 발전 배기가스 이산화탄소(CO2) 활용 중탄산나트륨 생산 플랜트 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서는 발전소 배기가스를 직접 활용해 연간 3만톤 규모의 공업용 중탄산나트륨을 생산하는 플랜트 건설 일정과 사업화 추진 계획에 대해 협의했다.

중탄산나트륨 생산은 발전분야 온실가스 감축 및 사업화를 위해 미국·유럽·인도 등에서도 활용하고 있다.

특히 발전소 배기가스를 별도의 이산화탄소 포집장치를 거치지 않고 바로 활용하는 기술은 동서발전이 세계 최초이다.

해당 사업을 위해 한국동서발전 전담 연구인력이 직접 당진화력 부지에서 ㈜백광소재와 공동으로 사업화를 추진한다.

향후 연 매출 100억원 규모의 생산플랜트를 건설해 연간 8천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탄산나트륨은 제철소 및 바이오매스 발전소 환경처리제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대부분 중국 등에서 수입을 하고 있는데 상용화 시 연간 100억원의 외화 유출이 방지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앞으로도 관련 기술개발에 적극 투자해 온실가스 저감, 에너지신산업 육성에 기여하고 당진지역 인재를 채용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