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최초 수소연료전지발전사업에 1조 4천억원 투자유치

연간 1,647GWh 전기생산…경북도민 절반·경주시민 5년간 사용량

발전소 주변 특별지원금 210억원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

경상북도는 27일 경주에 국내 최대규모인 200MW급 수소 연료전지 발전소 건설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정부의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많은 지자체와 기업들이 수소 관련 사업에 뛰어들고 있는 가운데 경상북도가 경주시에 국내 최대규모인 200MW급 수소 연료전지 발전설비를 조성한다.

경상북도는 27일 도청 회의실에서 경주시·㈜강동에너지·㈜네모이엔지·한국수력원자력㈜·한국서부발전㈜와 1조 4천억원을 투입해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건립하는 투자유치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설’은 천연가스에서 수소를 분리해 공기 중 수집한 산소와 반응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도심 분산형 전력생산시설로 서울과 부산 도심에도 건설되고 있는 발전효율이 높고 매연 등이 없는 청정에너지 생산시설이다.

발전조건에서도 태양광이나 풍력과 달리 시간이나 자연환경에 구애받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태양광이나 풍력과 달리 24시간 365일 가동이 가능하며 석탄화력발전소의 효율 35%에 비해 약 2~3배 정도의 고효율 발전설비이며 운영기간은 준공일로부터 20년간 운영할 계획이다.

시행사인 ㈜강동에너지와 ㈜네모이엔지는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서부발전㈜와 협력해 올해부터 2023년까지 1차, 2차에 걸쳐 경주시 강동 산업단지에 총 200MW급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건립할 계획이다.

여기서 한해 생산되는 전기는 연간 1,647GWh로 50만가구가 연간 사용할 수 있는 양으로 경북도민 연간사용량의 1/2 규모이며 경주시민이 5년간 사용 가능하다.

특히 ㈜강동에너지와 ㈜네모이엔지는 사업시행과 운영에 경주지역 업체·인력·장비를 최대한 이용하고 240여명의 일자리를 만들어 지역인재를 우선 채용할 예정이다.

또한 경주시 강동면 발전소 인근지역은 매년 3천만원의 기본지원금과 총 투자금의 1.5%인 약 210억원의 특별지원금을 받아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이번 투자유치는 경북 최초의 대규모 수소연료전지 투자로 큰 의미를 갖는다”며 “남북교류확대로 동해안시대가 개막되면 러시아 천연가스 수입이 유리한 경북은 지리적 이점을 최대한 활용해 수소경제의 중심지역으로 발돋움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