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수소차량協, 건설기계 LNG 전환연구 계획
일부 업체 및 지자체와 보급방안 두고 협의 진행 중 
수소 인프라 구축 위해 개질기설치비 추가지원 요청

▲ 한국가스공사와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는 지난해부터 화물트럭자동차의 LNG 연료전환을 위해 'LNG 화물차 시범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사진은 화물차에 LNG 용기가 장착된 모습.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흔히 레미콘으로 불리는 '콘크리트 믹서 트럭'에 대한 LNG 연료전환이 추진될 것으로 보여 수송연료업계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는 22일 대한상공회의소 소회의실에서 ‘2019년도 제1회 정기 총회’를 개최하고 2018년도 결산 및 사업보고, 2019년도 예산 및 사업계획 의안을 처리했다.

이날 주요사업을 발표하며 협회는 오는 5월부터 건설기계의 천연가스 기술적용에 따른 대기환경 개선효과를 분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협회에 따르면 전국의 건설기계 등록대수는 49만대로서 이중 도로용 3종이 전체 건설기계의 40%를 차지하면서 자동차 배출허용에 준하는 저공해화 기술적용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노후 건설기계 한 대가 연간 배출하는 미세 먼지의 양은 60.5㎏으로 한 대당 5.6㎏의 미세 먼지를 배출하는 노후 경유차의 11대분에 달한다. 하지만 2011년~2017년 오염 물질 배출 저감 장치 부착 등 저공해 조치가 실시된 건설기계는 전체 노후 건설기계 17만4000여대의 1.7%인 3000대에 불과하다.

이에 협회는 건설기계 시장현황 및 저공해화 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건설기계(콘크리트믹서)의 성능 및 환경성 평가를 통한 LNG 건설기계의 경제성을 분석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협회 관계자는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건설기계의 LNG 연료전환에 대한 연구용역을 5월부터 추진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며 "이미 일부 업체 및 지자체와 기술개발, 보급방안을 두고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협회는 올해 중점계획으로 정부에 LNG 이동충전이나 수소융합충전소를 비롯한 NGV(Natural gas vehicle) 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제안할 계획이다.

천연가스차량을 화물차나 건설기계, 청소차까지 더욱 확대하기 위해 정부 및 지자체와 함께 시범사업을 추진하며 차량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것.

우선 청소차의 보조금 지침 중 배기량 기준(대형 11톤, 배기량 1만1000cc 이상)을 삭제해 대‧중형 구분없이 보급 지원이 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특히 CNG 청소차의 확대를 위해 환경개서 효과 분석 연구도 함께 진행한다.

연구에서는 EURO 3/4 만족 노후 경유청소차와 EURO 6 CNG 청소차의 차대동력계시험과 시험치를 활용한 환경편익 산출을 통해 CNG 리파워링(Repowering) 사업의 정부 지원효과를 분석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운행 중 청소차(5톤)를 천연가스로 연료전환 시 환경개선 효과와 운행차 리파워링 기술 개발 필요성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수소 충전인프라 구축 지원을 위해 개질기설치비 추가지원 요청을 통해 천연가스개질 충전소 지원도 확대한다.
아울러 LNG 이동충전설비 및 운영기준 마련을 산업부에 요청하고 관련 도시가스사업법 시행규칙 개정도 정부에 건의할 예정이다.

LNG 화물차 보급 활성화 위해서는 '선 이동식 충전소 설치 후 고정식 충전소 건립' 과정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지만 현재 안전제도 및 법률은 마련돼 있지 않은 상황이다.

협회는 또한 전세버스와 유가보조금 지급 상향 및  화물차 유가보조금 지급기준 마련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 한국천연가스수소차량협회는 22일 대한상공회의소 소회의실에서 ‘2019년도 제1회 정기 총회’를 개최하고 2018년도 결산 및 사업보고, 2019년도 예산 및 사업계획 의안을 처리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