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공운위 상정 안돼… 후보 3인 재선정 전망도
수소산업‧러 PNG 등 굴직한 현안 앞두고 우려커져

▲ 한국가스공사 본사 전경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한국가스공사는 지난해 1월 취임한 정승일 사장이 그해 9월 산업부 차관으로 옮기면서 5개월째 경영공백 상태가 이어져오고 있다.

당초 1월 30일 예정된 공공기관운영위원회에서 2배수의 후보자를 선정하고 2월말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신임사장을 선임할 예정이었으나 안건자체가 상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공운위에서 3명 후보(조석 한수원 전 사장, 강대우 동아대 교수, 김효선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에 대해 부적합 결정을 내렸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으나 만약 후보선정을 위한 과정에 다시 돌입한다면 최소 4개월의 시간은 더 필요할 것으로 보여 가스공사 경영 공백은 더욱 장기화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12일 산업부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공사 사장 선임은 공운위에서 결정할 문제이며, 예전처럼 정부가 미주알 고주알 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된다”며 “선임과정을 계속 지켜보겠지만  예상보다 진행이 안돼 답답한 면이 있기는 하다”고 전했다.

특히 공사 안팎에서 경영공백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이유는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을 둘러싼 굴직한 현안들과 마주해 있기 때문이다.

우선 에너지 전환 정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서는 천연가스의 활용도 제고는 물론이고 정부가 중점을 두고 있는 수소경제 산업 기틀마련에도 공사 역할이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현 정부의 에너지 전환 정책은 탈원전과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핵심으로 천연가스는 그 과정에서 가교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에너지 원이기 때문이다.

특히 가스공사는 정승일 전 사장 재임기간인 지난해 8월 장기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수소콤플렉스 구축사업을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으나 이 역시 가스공사 수장의 주도적 역할이 전제돼야 한다.

또한 민간기업은 물론이고 발전공기업까지 LNG 직수입 확대에 나서면서 공공성 강화 방안 마련과 2025년 이후를 대비한 장기도입계약도 수립해야하는 상황이다. 

아울러 남북관계 변화에 따라 러시아 PNG 사업의 장기플랜을 위한 논의도 시작해야하는 시점이라고 전문가들은 진단한다.

노조는 현재 가스공사 노조에서는 후보 3인 모두 가스공사에 주어진 과제들을 이끌어가기에 부적합한 인물로 보고 강력반발 하고 있다.

특히 ‘가스공사 사장 선임절차는 중단하고, 가스공사의 현안들을 힘있게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장이 새로 선임돼야 한다’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나오기도 했다.

가스공사는 전 정승일 사장을 포함해 지난 3명의 사장이 연속으로 임기 3년을 채우지 못하고 떠난 바 있다. 업계 우려대로 이번 공사 사장 선임이 원점에서 다시 검토될 경우 경영공백은 더욱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