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산업위*에너지위 꾸준한 요청에 국회의장 'OK'
의사당 부지내 7월 완공되면 하루 50대 이상 충전
산업부, 2022년까지 310곳 수소충전소 구축도 추진

국회내 건설 추진중인 수소충전소 부지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국회의사당에 수소충전소가 설치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규제특례심의 1호로 제안된 안건이 의결된데 따른 것이다.

이달 중으로는 현대차와 가스공사 등이 참여한 수소충전소 구축 특수 법인이 설립될 예정이다.

산업부는 11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1차 규제특례심의위원회’에서 국회내 수소충전소 설치 안건을 의결했다.

전 세계적으로 수소차 개발, 보급을 선도중인 현대자동차가 신청한 안건을 논의한 것인데 현대차는 국회 이외에도 현대 계동사옥, 탄천 물재생센터, 양재 수소충전소, 중랑 물재생센터 등 총 5곳에 수소 충전소를 설치하는 규제 특례를 제안했다.

그 결과 서울시에서 별도 부지 활용 계획이 있는 중랑 물재생센터는 제외됐고 현대 계동사옥은 조건부 승인, 국회 수소충전소 등 나머지 3건은 승인하기로 의결했다.

◇ 국회서 국회 수소충전소 설치 제안

국토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령에 따르면 일반 상업지역인 국회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는 것이 제한된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준주거‧상업지역에 수소충전소 설치가 가능하도록 관련 법 개정 작업을 진행중이다.

다만 법령 개정에 앞서 국회 차원에서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가 제안됐고 이번 규제특례심의에서 최종 의결됐다.

실제로 국회 이종배 의원은 지난 해 12월 7일 국회 에너지특별위원회에서 산업부 장관에게 국회 수소충전소 설치를 제안했고 지난 1월 10일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을 방문해 국회 내 충전소 설치를 요청한 바 있다.

박영선 의원을 포함한 국회 수소경제포럼 소속 의원들 역시 지난해 12월 이후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 김수흥 국회 사무차장에게 국회 수소충전소의 설치를 지속적으로 요청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 달 15일에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홍일표 위원장 및 여‧야 3당 간사 합의를 통해 상임위원회 차원에서 국회 수소충전소 설치를 건의했다.

그 결과 문희상 국회의장이 긍정적인 검토를 지시했고 23일에 산업부 성윤모 장관과 가진 면담에서 국회 내 수소충전소 설치를 최종 확정했다.

◇ 연내 최대 86곳까지 확대 추진

오는 7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는 국회 수소충전소는 승용차 기준으로 하루 50대 이상 충전이 가능한 250kg 규모로 예상된다.

이를 위해 국회 내 200~300평 부지가 활용된다.

수소충전소 구축은 현대자동차가 담당하고 영등포구청은 인‧허가, 가스안전공사는 안전성 검사 등을 맡게 된다.

또한 규제 특례 기간을 고려해 2년 간 운영한 이후 중・장기 운영여부는 추후 검토하게 된다.

국회 수소충전소 건설 허용을 계기로 올해 말까지 전국적으로 최대 86곳까지 수소 충전소를 늘린다는 것이 산업부의 계획이다.

또한 고속도로 등 전국 교통 거점 및 도심지 등을 중심으로 2022년까지 총 310곳의 수소충전소 구축도 추진한다.

현대자동차와 가스공사 등 13개 민간 기업이 총 1350억원을 출자해 이달 중 설립 예정인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을 위한 민간 특수목적법인(SPC)’이 본격적으로 활동하게 되면 수소충전소 확산에 더 큰 탄력이 에상된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1월말 현재 운영 중인 전국 수소충전소는 연구용 5곳을 포함해 16곳에 불과한데 수소충전소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각종 불필요한 규제로 확산이 지연되고 있다며 규제 해소로 수소 충전소가 확산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