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래 성장동력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수전해·해외생산·수입 통해 그린수소 526만톤 확보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42만개 일자리 창출 기대

수소차와 수소충전소 확대 로드맵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오는 2040년까지 수소차 누적 생산량을 620만대로 확대하고 충전소도 1,200곳으로 늘리는 등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부의 로드맵이 발표됐다.

정부는 17일 울산시청에서 산업부·과기정통부·국토부 등 관련부처와 울산시장, 지역 국회의원, 산·학·연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정부는 수소경제를 통해 자동차·선박 등 수송분야와 전기·열 생산 등 에너지분야까지 다양한 새로운 시장과 산업창출이 가능하고 수소 생산과 운송·저장,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은 연관산업 효과가 크고 중소·중견기업의 투자와 고용창출이 가능한 미래 성장산업으로 인식하고 있다.

또한 온실가스 감축과 미세먼지 저감, 재생에너지 이용 확대 등 친환경 에너지 확산과 에너지원 다각화, 해외 에너지 의존도 감소 등 에너지 자립에도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8월 ‘혁신성장 전략투자 방향‘에서 ’수소경제‘를 3대전략 투자 분야로 선정한 이후 산업부는 9월 관계부처 및 민간전문가가 참여한 ’수소경제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3개월 여간 의견수렴과 연구·분석 등을 통해 로드맵을 준비해왔다.

이번 로드맵의 비전은 수소차·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것이다.

민·관 역할 분담을 통해 ▲수송, 에너지(전기·열) 등 수소 활용 확대로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 ▲ Grey 수소에서 Green 수소로 수소생산 패러다임 전환 ▲ 안정적이고 경제성있는 수소 저장·운송 체계 확립 ▲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및 전주기 안전관리 체계를 확립한다는 계획이다.

◇ 수소차 620만대 생산 및 수소충전소 1,200곳 구축

수소승용차는 지난해 1,800대에서 올해는 4000대의 신차를 공급하고 2022년까지는 핵심부품의 국산화율 100%를 달성해 8만1000대를 생산하고, 2025년까지는 연간 10만대의 상업적 양산체계를 구축해 수소차 가격을 내연기관차 수준으로 떨어뜨려 2040년까지는 620만대를 생산한다.

수소버스는 올해 35대로 7개 주요도시에 보급사업을 시작하고, 경찰버스 등 공공부문 버스를 수소버스로 전환해 2022년 까지 2,000대를 보급하고 2040년이면 4만대를 보급한다.

수소택시는 올해 서울에서 10대의 수소택시 시범사업을 추진해 2021년까지 주요 대도시에 보급하고, 2030년까지 내구성을 현재 20만km 내외에서 50만km 이상으로 향상시켜 2040년에는 8만대를 보급한다.

수소트럭은 내년까지 개발과 실증사업을 추진해 2021년부터 공공부문의 쓰레기수거차, 청소차, 살수차 등에 적용하고, 물류 등 민간 영역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해 2040년에는 3만대를 보급한다.

◇ 규제완화 통해 도심거점 충전소 구축

수소충전소는 지난해 14곳에서 2022년까지 310곳으로 늘리고 2040년까지 1,200곳으로 확대한다.
 
이를 위해 수소충전소 경제성 확보시까지 설치보조금을 지원하고 운영보조금 신설도 검토해 충전소의 자립화를 지원한다.

민간주도 충전소 확대를 위해 SPC 참여 확대 및 기존 LPG·CNG 충전소를 수소충전이 가능한 융복합 충전소로 전환한다.

입지제한·이격거리 규제완화와 셀프충전 등 규제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해 도심지와 정부세종청사 등 공공청사를 활용해 주요 도심 거점에 충전소 구축을 추진한다.

수소의 생산 및 운송·저장, 활용방안

◇ 연료전지 발전용 15GW, 가정·건물용 2.1GW 보급

발전용 연료전지는 지난해 307.6MW에서 2022년 1.5GW로 늘리고 2040년까지는 15GW로 확대한다.

올해 상반기에 연료전지 전용 LNG 요금제를 신설하고, 당분간 REC 가중치도 유지해 투자의 불확실성 제거하는 한편 2022년까지 국내 1GW 보급으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계획이다.

2025년까지는 중소형 LNG 발전과 대등한 수준으로 발전단가가 하락하면 중장기적으로 설치비 65%, 발전단가 50% 수준으로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다.
 
가정·건물용 연료전지는 설치장소와 사용유형별 특징을 고려한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고, 공공기관이나 민간 신축 건물에 연료전지 의무화 검토 등을 통해 2022년까지 50MW를 보급하고 2040년까지는 2.1GW까지 보급을 확대한다.

◇ 그린수소 생산확대로 공급량 연간 526만톤, kg당 3,000원 달성

수소 생산은 부생수소와 추출수소를 초기 수소경제 이행의 핵심 공급원으로 활용한다.

추가로 공급 가능한 수소차 25만대 분량인 약 5만톤의 부생수소를 수소경제 사회 준비물량으로 활용하고 천연가스 공급망에 대규모·거점형 수소생산기지와 수요처 인근에 중·소규모 수소생산기지 구축을 확대한다.

2022년까지 MW급 재생에너지 연계 수전해 기술을 확보하고, 대규모 태양광·풍력 발전과 연계해 수소 대량생산을 추진한다.

수전해와 해외생산·수입 등 그린수소 확대와 연계해 수소 생산량을 지난해 13만톤에서 2040년 526만톤으로 확대하고, 대량 안정적 공급으로 수소 가격을 kg당 3,000원 이하로 하락을 유도한다.

◇ 안정적이고 경제성 있는 수소유통체계 확립

수소의 저장방식을 고압기체, 액체, 액상, 고체 등 다양화하고 효율화를 추진한다.

고압기체 저장과 관련된 충전압력 35MPa을 45MPa로 완하하고 내부용적을 150L에서 450L 이상으로 상향 조정해 안전성과 경제성이 우수한 수소 액화·액상 저장기술을 개발한다.

수소 수요 증가에 맞춰 고압기체수소 튜브트레일러 경량화를 통해 운송비를 절감하고, 단기적으로는 민간주도로 수소 수요가 많은 곳에 파이프라인 건설을 추진하고 장기적으로는 전국을 연결하는 수소 주배관 건설을 추진한다.

◇ 수소경제 안전성 확보와 생태계 조성

수소를 ‘도시가스’ 수준 이상으로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도록 수소 생산, 저장·운송, 활용 전주기에 걸쳐 확실한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수소 안전관리 전담 법령을 제정하고 충전소 부품, 시스템 등에 대한 안전기준을 국제기준에 맞게 제·개정하는 한편 수소안전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및 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수소 안전 가이드북 보급과 수소안전 체험관 구축 등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한편 정부는 이번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차질없이 이행해 명실상부한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고 오는 2040년에는 연간 43조원의 부가가치와 42만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혁신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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