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에 조석‧강대우‧김효선, 2월말 임시주총 후 선임
에너지 전환‧공공성 강화 위한 책임 있는 리더십 요구

▲ 한국가스공사 본사 전경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한국가스공사 사장 선임 절차가 한창 진행 중인 가운데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가스공사지부가 후보에 오른 3인 모두 부적격하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16일 발표하면서 경영공백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가스공사는 지난해 9월 당시 정승일 사장이 산업부 차관으로 자리를 옮긴 이후 경영공백이 이어지는 상황.

공사는 오는 25일 공운위에서 2배수를  정한 후 2월말 사장 선임을 위한 임시주총을 개최해 신임 사장을 선임할 계획이다.

현재 후보자는 ▲조석 한수원 전 사장 ▲강대우 동아대 교수 ▲김효선 북방경제협력위 에너지분과위원장 등 3인이다.

노조에 따르면 공사는 ▲에너지 전환 정책의 성공적 수행 ▲직수입 확대에 따른 공공성 강화 방안 마련 ▲남북 관계 변화에 따른 PNG 사업 추진 ▲정부의 미래 성장 동력인 수소 경제 확대를 위한 기반 마련 등 소홀히 할 수 없는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고 밝히고, 책임 있게 경영을 이끌어 갈 리더십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노조는 공사에 주어진 과제들과 처한 현실을 감안할 때 3인의 후보 모두 공사의 무거운 현안들을 이끌어갈 수 있는 자격과 능력을 갖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조석 한수원 전 사장의 경우 산업부(당시 지식경제부) 에너지정책기획관이던 2008년 가스 산업 분야에서 경쟁도입 기반 조성을 위해 자가소비용 직수입 확대 및 가스공급시설의 의무적 공동이용제 도입 근거를 마련한 장본인이라고 밝혔다.

또한 조석 후보자는 누가 보아도 원전 확대론자로서 차관 시절 그는 2013년부터 2016년까지 한수원 사장을 역임한 원자력계를 대표하는 찬핵 인사라고 꼬집었다.

현 정부의 에너지 전환이라는 정책과 문 대통령이 얘기했던 공정한 과정과 정의로운 결과에 그야말로 정면으로 역행한다고 덧붙였다.

강대우 후보는 지난해 정승일 사장 선임 과정에서 공모에 지원했으나 공운위 후보 선정 과정에서 탈락한 바 있다. 노조는 이미 2017년 10월 성명서를 통해 해당 후보에 대해 가스 산업 관련 전문성과 경력이 전무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노조는 강 후보에 대해 “대선캠프 출신이라는 것과 현 정권의 실세들과 친분이 있다는 소문들만 있을 뿐 자격 요건에 충족하는 부분을 찾을 수 없었다”며 “교수로 살아오며 국부적 분야를 전공한 경력만을 가진 인물을 사장으로 인정하는 것은 가스노동자들에게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김효선 후보는 공사의 경영연구소 연구원 출신으로 북방경제협력위원회 민간위원으로 한국탄소금융협회 부회장과 중앙대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는 것 외에 크게 알려진 바가 없다. 

노조는 김 후보에 대해 ‘공사 내 근무하는 동안 조직을 장악할 수 있는 리더십과 경영 능력을 보여준 바도 없다’며 ‘국가적 현안들과 매출액 20조가 넘고 인원이 4000명에 달하는 회사의 경영을 이끌어 가기에는 그 경력이 더 없이 부족해 보인다’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현 정부의 공공성 강화 정책의 방향성에 맞는 공사의 현안들을 힘 있게 추진해 나아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사장을 선임할 수 있도록 공운위의 냉정한 평가와 판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가스노동자들 뿐 아니라 국가 에너지 산업의 미래를 위협할 인사를 결단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현재와 미래에 역행하는 것은 분명 중단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