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2차 토론회 개최
인천대 김용하 교수, 수요자 자발적 참여 유도위한 인센티브 늘려야
수송부문 4차산업과 IoT 접목 통합 교통서비스(MaaS) 도입 필요

산업부가 주최하고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한 산업 및 수송부문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토론회에서 김창섭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산업분야와 수송분야 에너지효율 혁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토론회가 개최됐다.

산업부는 15일 국가 에너지 소비구조 혁신 및 2030년 중장기 에너지 효율목표를 포함한 ‘국가 에너지효율 혁신전략’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산업부분 에너지효율 혁신 방안 및 스마트 교통 인프라 추진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 졌다.

주제 발표에 나선 인천대 김용하 교수는 에너지분야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해 단일 설비·기기 효율관리 중심에서 ICT 기반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보급’ 정책전환 필요성을 강조했다.

에너지다소비사업장의 경우 자발적인 원단위 개선 및 에너지절감 목표를 제시하고 정부는 우수사업장 인증과 기술지도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효율혁신 프로그램’ 운영을 제안했다.

또한 지자체, 연구기관, 전문가, 기업 등 지역단위 네트워크를 구성해 상호간 절약기술 및 노하우 공유를 통해 에너지절감 목표를 달성하는 ‘한국형 LEEN’ 제도 도입을 제안했다.

LEEN(Learning Energy Efficiency Network)이란 독일에서 도입된 정책으로 기업들이 지역단위 네트워크를 구성해 에너지효율향상과 온실가스 배출저감에 대한 공동목표를 설정하는 제도다.

이어서 명지대 김현명 교수는 대중교통 이용률 제고와 승용차 주행거리 단축을 위한 ‘Door-to-Door’ 통합 교통서비스(MaaS) 도입이 필요함을 주장했다.

MaaS(Mobility as a Service)는 대중교통-공유차량(카쉐어링, 카풀)-택시-자전거 등 모든 교통수단을 연계해 경로설계와 예약 및 결제까지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이밖에도 정확한 수요 예측을 통한 버스 운행 규모를 줄이는 ‘버스 다이어트’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인별 이동거리당(㎞) 에너지비용을 모니터링하는 수송부문 에너지관리시스템 개발 등을 제안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중앙대 김정인 교수를 좌장으로 패널토론이 이어졌다.

패널들은 주제발표와 관련해 산업계 등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인 대화와 소통을 위한 이행을 강조했고 에너지 분야 4차 산업혁명 기술개발에 대한 집중지원을 주문했다.

특히 산업부문의 에너지원단위 개선은 온실가스 감축의 주된 수단으로 이를 위해서는 단일설비 중심에서 지능화․정보화된 에너지관리시스템 기술전환 촉진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또한 수송분야 전기차 보급확대를 위해 구매보조금 위주에서 민간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고 스마트 교통 인프라 구축과 관련해 기존 교통 사업자와의 협력모델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한편 인천대 김용하 교수는 패널토론에서 “보조금이나 지원금은 시장 활성화를 위한 인센티브로 일본은 우리나라의 750배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며 “효율향상은 굉장이 어려운 문제로 인센티브를 통해 수요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등 수요관리에 집중된 투자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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