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중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예정
수소기업 지원 방안 및 전문인력 양성 계획 구체화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내년 1월 중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이 수립될 예정인 가운데 단기적으로는 LNG에서 수소를 추출하고 장기적 방식으로는 수입이나 수전해의 타당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산업부는 27일 서울 한국기술센터에서  수소 관련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민관 합동 ‘수소경제 추진 위원회’ 2차 회의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에너지 전환의 핵심 원동력이자 혁신성장 3대 전략투자 분야인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산학연, 공공기관, 관계부처 등으로 구성해 지난 9월 출범한 바 있다.

회의에서는 내년 1월 발표 예정인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주요 내용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참석자들의 의견을 교환했으며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지난 12월 18일 신년업무보고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수소차 등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기 위한 획기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며 “해당 산업의 동향을 유심히 살펴보아, 초기에 우위를 점하는 국가적 전략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수소차, 연료전지 등 수소산업 생태계 전반에 대한 업계 동향을 분석하고,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동 회의를 개최했다.

현재까지 작성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초안의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우리나라의 특성에 맞는 수소경제 생태계 구축에 대한 의견을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이행계획(로드맵) 초안 주요 내용의 실현가능성과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관련 기업 지원 방안 등에 대해 업계와 학계, 연구계 등 전문가들이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

참석자들은 세계 최장 주행거리를 달리는 수소차 등 이미 국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분야에는 보다 차별화된 경쟁 우위 확보를 통해 선도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아직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분야에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과 기술개발 지원 등을 실시하는 등 분야별로 차별화된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안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수소생산의 경우 단기적 방식으로 액화천연가스(LNG) 등에서의 수소추출, 중장기적 방식으로 수입 및 수전해의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수소 운송ㆍ저장 인프라와 튜브트레일러, 파이프라인, 저장탱크 등의 기술적 도전과제와 경제성 확보방안을 확인했다.

민간 전문가와 관계 부처가 협력해 작성 중인 로드맵은 수소의 생산, 저장․운송, 모빌리티, 친환경 수소발전 등 분야별 이행 목표치 및 이를 달성하기 위해 추진해야 할 과제들을 제시한다.

아울러 로드맵에는 수소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관련 기업 육성에 필요한 지원 방안과, 수소경제 기술로드맵 마련, 수소 전문인력 양성 계획 등의 내용도 구체화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수소산업 전주기의 안전성을 제고하기 위한 기술개발과 성능평가를 전담하는 안전성 지원센터 구축(2021년, 대전) 등 수소 안전성 확보를 위한 노력과 기술개발, 실증, 보급사업 등을 통해 얻은 우리 수소경제 기술의 글로벌 선도 및 보급확산을 위해 국제표준화를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수소 관련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국제협력, 수소산업 전반을 규정하는 ‘수소경제법’ 제정 등 제도적인 뒷받침도 추진할 계획이다.

산업부 정승일 차관은 “수소경제는 시대적 화두”라며,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과 혁신성장을 함께 달성할 수 있는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위해 민관이 힘을 합쳐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들을 보다 심도있게 다루는 회의를 향후 지속적으로 개최할 것이며,  나온 다양한 의견과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내년 1월 중 수소경제 생태계 전반의 비전과 정책 목표를 담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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