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마일리지 연계한 겨울철 특별 이벤트 추진
콘덴싱 교체해 에너지사용량 5% 감소하면 혜택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서울시가 에코마일리지와 친환경콘덴싱보일러 설치를 연계한 겨울철 특별 이벤트를 마련했다.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에 신규회원으로 가입하고 친환경콘덴싱보일러를 설치(교체)한 가구 중 다음 달 에너지 사용량이 지난 2년간 동월 대비 5%이상 감소되면 모바일문화상품권 3만원을 증정한다. 이벤트는 오는 17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계속된다.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서울시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 에서 ‘에코마일리지 ECO특별이벤트’ 배너를 클릭하면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는 겨울철 초미세먼지 발생 원인의 가장 큰 비율을 차지(39%)하는 난방부문, 특히 가정용 보일러의 영향을 줄여 대기질을 개선하기 위한 취지로 기획됐다.

설치 10년 이상 된 노후 보일러는 질소산화물(NOx) 배출 농도가 85~173ppm에 달하는 반면, 친환경콘덴싱보일러는 배출농도가 20ppm 이내이다. 

이벤트에 참여해 선정되면 모바일 문화상품권 3만원을 받고, 여기에 추가적으로 기존 에코마일리지 제도에 따라 에너지사용량을 6개월 주기로 집계해 그 절감율에 따라 지급되는 마일리지를 별도 적립받을 수 있다. 

한편 노후보일러는 열효율이 80% 안팎으로 낮은데 반해, 친환경콘덴싱보일러는 열효율이 92%에 달한다. 

이에 따라 난방비가 매년 약 13만원 정도 절감(연간 난방비 100만원을 소비하는 가구의 경우)돼 설치 후 6년이면 난방비 절감액만으로도 보일러 구입비용을 회수할 수 있다.

에코마일리지 제도는 전기(필수), 도시가스, 수도, 지역난방 등 두 종류 이상의 에너지 사용량을 6개월 단위로 직전 2년 같은 기간 평균 사용량과 비교해 에너지 절감률에 따라 개인에게 인센티브를 차등 지급한다.

적립한 에코마일리지는 현금전환 및 지방세납부, 모바일문화상품권, 온누리상품권, 친환경제품(4종), 카드포인트 적립, 아파트관리비 차감, 기부금(에너지 빈곤층을 위한 기부, 사막화 방지를 위한 나무 기부)에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친환경콘덴싱보일러-에코마일리지 이벤트를 통해 에너지 절약으로 마일리지도 돌려받고 미세먼지도 줄이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는 셈이다. 

서울시는 에코마일리지를 통해 그간 에너지 93만TOE를 줄여 석탄화력발전소 1기분, 여의도 620배 면적의 숲을 조성한 효과를 거뒀다.

김연지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노후보일러 교체는 난방비 절감 및 대기질 개선 효과가 크고, 동절기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할 수 있다”며 “노후보일러 교체하고 에코마일리지도 적립하는 서울시 에코(ECO)이벤트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