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부터 내년 1월 8일까지 신청…진행은 2월말까지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한국동서발전이 4차산업혁명 기술의 핵심인 인공지능(AI) 기술이 발전산업에 적용돼 발전소 운영 생산성을 높이는 동시에 빅데이터 분석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발전산업 빅데이터 분석 AI 활용 공모전'을 개최한다.

한국동서발전은 7일부터 내년 1월 8일까지 공모전 신청을 받는다고 발표했다. 

신청양식은 한국동서발전 공식 홈페이지 또는 공모전 홈페이지(http://ai-solution.ewp.co.kr)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며 자세한 요강과 진행사항도 확인할 수 있다.

공모전은 내년 1월 10일로 예정된 1차 설명회 이후 2월 말까지 약 2개월 간 진행된다.

최종 우수작 선정 발표회 및 시상회는 3월 초에 개최될 계획이다.

참가자에게 다양한 특전이 제공된다. 각 유형별로 4개 팀, 총 8개 팀을 선정해 총 20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며, 각 유형별 최우수 팀에게 주최사인 동서발전사장상, 우수팀에게 충남혁신센터장상 및 AI협회장상을 수여한다. 또한 수상 팀에게는 취업 인센티브 및 창업·사업화 지원 등 맞춤형 혜택이 주어질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은 동서발전이 발전소 운영 데이터를 공개하고 외부의 빅데이터 전문가들이 쉽게 발전산업 데이터에 접근함으로써 회사 내부 현안 해결과 민간 경제 활성화 모두 달성하는 것이 목표다.

문제해결형과 AI 기술제안형 두 가지 유형으로 진행되는데 문제해결형 대회인 트랙1은 동서발전이 제공하는 비식별화 된 데이터를 활용해서 제시된 과제를 해결하는 우수 데이터분석 모델을 도출하는 대회로 태양광 출력 예측과 발전소의 연료인 유연탄 연소방법에 따른 환경물질 배출량 예측 등 에너지업계 주요 현안이 과제로 제시될 예정이다. 

AI 기술제안형 대회인 트랙2는 참가자측이 동서발전에 필요한 데이터를 요청함과 동시에 인공지능 분석 적용을 제안하는 수요자 중심형 대회다. 동서발전은 우수한 제안을 선정해 개념증명(PoC, Proof of Concept) 데이터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출된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산출물을 평가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공모전에는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혁신센터) 및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이하 한국MS)가 공동 주관사로, 한국인공지능협회와 디에스이트레이드(DS-eTrade)가 후원사로 참여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