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 환경에 통신 가려지는 음영현상, 해소방안 없어
연말 누설검지용 AMI도 추가설치, 오류 줄이기 총력

▲ 도시가스 원격검침의 안테나 역할을 하는 집중기가 설치된 모습.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정부 주도로 추진 된 도시가스 AMI 사업이 여전히 통신오류를 완벽히 해결하지 못한채 답보상태에 머무는 것으로 전했다.

산업부는 지난 2016년 6월 도시가스 산업의 신성장 모멘텀을 확보한다는 구상으로 도시가스 AMI 보급 청사진을 제시했다. 총 5000억원을 투입해 2022년까지 1600만호의 기계식가스계량기를 스마트가스미터기, 즉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시스템으로 전환해나간다는 목표였다.

도시가스업계에서는 시범사업 추진 전부터 통신시스템 기술, 보급예산, 향후 공급비용 문제 등을 고려했을때 정부의 계획이 다소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해온 것이 사실이다.

특히 AMI 계량기의 핵심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원격검침의 경우 이미 2000년대 중반  정부에서 보급을 장려했으나 기술적 한계로 표류된 바 있다.

이 때문에 도시가스 AMI 사업은 통신오류없이 도시가스 검침값을 양방향 원격으로 정확히 전송받아 요금부과가 가능하냐가 성공적 보급의 첫째 조건이었다.

하지만 시범사업에 참여한 일부 도시가스사에 따르면 현재 AMI 계량기 통신 성공률은 95% 수준으로서 특히 주변 환경에 의해 통신이 차단되는 ‘음영현상’의 경우 오류를 해소할 마땅한 방안을 찾지 못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A도시가스사 관계자는 “계량기가 설치돼 있는 위치가 워낙 다양한 만큼 아직까지 통신음영 지역의 오류는 해소되지 않고 있다”며 “빛이나 전파 등의 파동이나 장애물 등 주변 환경에 의해 흡수, 차단, 감쇠되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해결책이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도시가스 AMI 시스템이 특정 세대가 아닌 정부 목표대로 1660만호에 안정적으로 보급되기 위해선 검침값 오류가 발생해서는 안된다”며 “연말부터 누설검지용 AMI도 추가설치 할 예정이기 때문에 시범사업 기간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통신오류를 줄여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시가스업계에서는 이 같은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지 못한채 무리하게 AMI 사업이 확대될 경우 2000년대 중반 원격검침 보급사업의 실패를 되풀이 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지난 2005~2008년 실시된 원격검침 사업은 무선 통신실패→검침값 오류→배터리 수명 단축→제품 신뢰도 하락→제조사 생산 중단→A/S 중단으로 이어지며 막을 내린 바 있다.

B사 관계자는 “도시가스 AMI 사업의 경우 최근 통신기술 발달로 원격검침 사업이 실시됐던 2000년대 중반에 비해서는 통신오류가 많이 해소됐다”며 “특히 국내 통신 3사가 모두 AMI 사업에 진출한 만큼 정확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통신 오류가 해결됐다 하더라도 향후 공급비용과 설치비, 검침원 일자리 등의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며 “도시가스 요금이 전국 각 지자체의 통제를 받고 있는 만큼 지자체와 소비자가 모두 공감할 수 있는 보급정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