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대면으로 소비자 공략 ‘언택트(Un-tact)’의 진화
서울도시가스 김요한 부사장 총괄해 자체 IT기술 개발

▲ 서울도시가스의 김요한 부사장이 총괄해 자체 IT기술로 개발한 서울도시가스 모바일 고객센터 ‘가스앱’은 언택트 기술을 도입해 모바일로 가스 자가검침 하거나, 검침원들의 방문을 필요로 할 경우 어플리케이션으로 방문 예약 할 수 있다.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QR코드로 장보고 무인화점포에서 은행업무도처리하고, 심지어 도시가스 업무까지 IT기술로 스마트하게 해결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올해 전세계 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준 ‘언택트(Un-tact)’의 파급력이 가져온 결과다. ‘2018년 10대 소비 트렌드’로 꼽힌 바 있는 언택트는 접촉(contact)을 뜻하는 콘택트에 언(un)이 붙어 ‘접촉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등 비대면 형태의 정보를 제공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개인주의∙1인가구 증가로대면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언택트를 선호하며 국내시장에도 언택트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무인마트와키오스크를 도입하는 유통업계를 포함해 금융, 자동차, 에너지 등 이제는 실생활에서 손쉽게 언택트를 만나볼 수가 있다. 

자동차업계는 1가구 1자동차 시대에 2차, 3차 등 가구당자동차 보유 수가 증가하면서 자동차 구매 시판매 영업사원과의 대면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를 위해 키오스크를 설치하고 있는 추세다. 

기아자동차는 최근 전국 30여개 전시장에 터치스크린 형태의 '월컴스타트'를 설치해 도움을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만 상담요청 버튼 클릭 시 직원이 다가와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르노삼성자동차는e-커머스시스템인 'e-쇼룸'을 국내 최초로 전차종에 도입해 홈페이지에서 현재 판매되는 모든 차종의상세한 사항을편리하게 알아보고 견적을 산출할 수 있도록 했다.

실생활에 가장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도시가스업계까지도 언택트가 반영되며 이제는 보편화된 서비스를 접해볼 수 있다.

서울도시가스의 김요한 부사장이 총괄해 자체 IT기술로 개발한 서울도시가스 모바일 고객센터 ‘가스앱’은 언택트 기술을 도입해 모바일로 가스 자가검침 하거나, 검침원들의 방문을 필요로 할 경우 어플리케이션으로 방문 예약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로 인해 소비자가 원한다면 자가검침으로 불편한 대면을 피할 수도 있고, 사전 예약 기능으로 검침원들은 헛걸음 하는 수고도 줄어든 것이다. 

서울도시가스 김요한 부사장은 “면대면 접촉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의 고충 해결을 위해 4차 산업혁명을 상징하는 언택트 기술을 접목함으로써 모바일 고객센터의 효율을 높였다”고 밝혔다.

김 부사장은 “앞으로도 새로운 트렌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IT기술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진화시켜 도시가스 이용자의 편의성과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