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40척 LNG선 발주, 중소조선사 1조원 시장 창출
지자체‧지역기업 등 지역 중심 플랫폼 가동 추진키로
성윤모 장관 “친환경 체제 전환에 전폭적 지원할 것”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정부가 총 140척의 LNG연료선을 발주해 중소조선사 대상 1조원 규모의 신 시장을 창출한다. 또한 LNG연료선박 확대에 맞춰 2025년까지 민․관이 2조8000억원을 투입해 연료공급(벙커링) 인프라도 확대한다.

정부는 22일 국정현안조정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지난 4월 조선산업 발전전략 발표 이후 정부는 국무총리,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현장행보를 통해 조선업계의 의견을 수렴해왔다.

산업 현장에서는 최근 시황 회복에 따라 대형조선사를 중심으로 수주가 증가하고 있으나 중소조선·기자재업체는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어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이에 정부는 대형사, 중소조선사 및 기자재 업계와의 폭넓은 의견수렴을 토대로 관련 지자체(부산, 울산, 전남, 전북, 경남)와 공동으로 이번 활력제고 방안을 수립했다.

과거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2016년 10월)’, ‘조선산업 발전전략(2018년 4월)’이 주로 중대형조선사를 정책대상으로 구조조정과 미래 경쟁력 제고에 초점을 맞추췄다면 이번 방안은 중소조선사와 기자재업체를 대상으로 금융, 고용 등 당면 애로 해소와 함께, 배출규제해역 지정 등 친환경으로의 규제혁신을 계기로 LNG연료선, 탈황설비(스크러버) 등 새로운 시장과 일감 확보에 중점을 뒀다.

◆ 2025년까지 총 140척 LNG연료선 발주

정부는 지난 8일 현안조정회의에서 ‘비상‧상시 미세먼지 관리 강화대책’을 발표하고, 부산 등 주요 항만 인근지역을 배출규제해역(ECA)으로 지정하는 등 미세먼지를 감축해나가기로 한 바 있다.

정부는 이러한 정책의 연장선에서 조선산업의 친환경 체제 전환을 촉진하고, LNG연료선 등 친환경 기술 확보 및 관련 시장 창출을 통해 향후 미래 시장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올해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총 140척의 LNG연료선을 발주해 중소조선사 대상 1조원 규모 신 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공부터 LNG연료선 적합선종에 해당하는 관공선은 2020년부터 LNG연료선으로 발주 의무화를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민간의 도입 확대를 위해 노후선의 폐선을 통한 LNG연료선으로 전환을 적극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LNG연료선박 확대에 맞춰 2025년까지 민․관이 2조8000억원을 투입해 연료공급(벙커링) 인프라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건조되는 1척의 벙커링선박 외 4척의 선박·설비를 순차적으로 발주하는 한편 배후 인프라 투자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LNG벙커링을 별도의 사업 영역으로 분리, LNG 조달 및 가격 규제를 완화, 사업자 간 거래 허용 등을 담은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을 통해 별도의 LNG벙커링 비규제시장을 신설하기로 했다.

◆ 총 4000억원 규모, 3개 금융지원 프로그램 신설

정부는 중소조선사, 기자재업계가 당면한 금융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총 7000억원 규모의 신규 금융지원 및 1조원 규모의 만기연장을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금번 금융지원은 대형조선사(현대중, 삼성중, 대우조선), 지자체(부산, 울산, 전북, 전남, 경남), 정부 등의 공동 출연으로 마련된 것으로 상생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동반성장을 추진해 나간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

세부적으로 우선 지난 10월 24일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지원방안’에서 발표된 제작금융 등 보증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을 확정해 총 4000억원 규모의 3개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했다.

일감 확보에도 불구하고 제작금융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자재사에 대해서는 1000억원 규모의 신·기보 보증을 통해 업체당 최대 30억원(기존 보증 제외) 제작금융 지원한다.

최근 시장이 급성장중인 탈황설비(스크러버) 등 친환경 기자재업체에 대해서는 높은 제품가격 등을 고려해 무역보험공사 등의 보증을 통해 총 2000억원 규모의 제작금융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RG 발급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조선사를 위해 기존 중소조선사 RG 보증 프로그램 규모를 확대(1000억원→2000억원)하고, 70억원 이상 중형선박에도 RG 보증이 가능하도록 조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말로 임박한 산업위기대응지역 내 조선기자재업체의 약 1조원 규모 대출·보증에 대해 ‘19년 말까지로 1년을 추가로 만기 연장해 업계의 금융 부담을 완화키로 했다.

◆ 2019년 수소선박 개발 본격 추진

정부는 조선업 고용이 금년 9월부터 회복세로 전환됐으나 여전히 위기가 지속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향후 고용정책심의회 의결을 거쳐 2019년 6월까지 조선업에 대한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연장을 추진 하기로 했다.

또한 고용 회복을 위해서는 오랜 불황으로 악화된 조선산업에 대한 인식 개선이 급선무라고 판단해 채용설명회 개최 및 전문인력 양성을 적극 추진하고, 신규채용시 장려금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조선소 폐업·가동중단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은 지자체, 지역기업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통해 재가동까지 조선소 활용방안을 논의해 나가는 지역 중심 플랫폼 가동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업계의 단기적 활력제고 뿐만 아니라 친환경·스마트 중심으로 중소조선·기자재업계의 중장기적 경쟁력 강화도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수소경제사회로의 진입을 위해 2019년부터 수소 선박 개발을 본격 추진한다.

산업부 성윤모 장관은 “우리 조선산업은 연말까지 약 1200만CGT를 수주해 2014년 수주실적에 근접할 전망으로 2018년 수주물량이 건조에 투입되는 내년 하반기 이후 본격적인 회복을 기대한다”고 시황을 평가했다.

성 장관은 “특히 친환경 체제로의 전환은 우리 조선산업이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서, 대한민국이 친환경선박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강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도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