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G 버스 보급초기에도 이동식 충전 톡톡한 역할
항만 LNG는 가스안전공사서 안전기준 연구용역 중
도로 위 기준도 마련해 초기시장서 민간 외면 없어야

▲ 지난 9월 대전 낭월 LCNG 충전소에서 열린 LNG 화물차 시범차량 인도식 모습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LNG 화물차 시범사업이 본격 시작된 가운데 충전 인프라 구축 방안도 시급히 모색해야 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내년 상반기까지 시범 운행 후 ‘LNG 화물차 보급 타당성 평가’ 용역을 통해 보급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현재 LNG 충전소는 전국에 7개소에 불과하지만 상용화 단계에 진입, 화물차가 원활히 운행되기 위해선 적어도 40여개의 충전소가 필요하다고 업계는 진단하고 있다.

정부는 2019년 초까지 시범운행 후 약 30∼90대 규모로 보급을 확대할 예정이며, 2021년 이후에는 민간 주도로 다양한 차종과 충전사업자이 참여하면서 LNG화물차의 양산 체계 구축도 기대하는 상황.

성패는 LNG 화물차 수요가 극히 적은 시장 초기의 충전 인프라 확충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보급 대수가 극히 적은 보급 초기 단계에 인프라 구축 비용을 낮추며 LNG 화물차 운행을 지원할 ‘이동식 충전’ 방식이 최적의 대안으로 떠오르는 이유이다. 

국내 CNG 버스 보급 초기 역시 이 같은 이동식 충전을 통해 진입장벽을 낮추며 성공적으로 민간이 서서히 시장에 안착할 수 있었다.

CNG 이동식 충전은 CNG 버스 보급 초기인 2001년부터 수요지에 미리 들어서 고정식 충전소가 건설될때까지 곳곳에서 그 역할을 해왔으며, 지난 2014년을 기점으로 모두 폐쇄됐다. 현재 전국 198개소의 CNG 충전소는 모두 고정식이다.

LNG 화물차 보급 활성화 위해서는 이 같은 '선 이동식 충전소 설치 후 고정식 충전소 건립' 과정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지만 관련 안전제도 및 법률은 아무것도 마련돼 있지 않은 상황이다.

LNG 업계 관계자는 “수요가 없는 상황에서 높은 비용이 투입되는 고정식 충전소를 먼저 건설하겠다고 나서는 민간은 없지 않겠냐”며 “LNG 화물차가 초기 시장에서 외면받는 일이 없도록 LNG 차량 이동식 충전과 관련한 제도를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현재 항만 LNG 이동식 충전에 관한 안전기준이 가스안전공사에서 연구 중인만큼 도로 이동식 충전에 관한 안전기준 마련도 검토해 달라 요청하고 있지만 시간이 예상보다 지연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한국가스안전공사는 내년 5월 완료를 목표로 항만 내 이동식 LNG 충전 관련 안전기준 연구용역을 수행 중이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항만 LNG 이동식 충전은 도로와 다르게 좁은 구역에서 선택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같은 성질의 연구영역이 아니다”며 “또한 LNG 화물차는 최근부터 이슈가 된 상황으로 아직 내부적으로 진지하게 논의된 적은 없다”고 전했다.

업계 관계자는 “수소와 전기는 정부가 확고한 의지를 가지고 보조금 형태로 충전설비 설치비를 지원하고 있다”며 “LNG 차량이 대기질을 개선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는 만큼 초기 인프라 완비에 정부와 업계가 함께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 시범 중인 LNG 화물차는 타타대우상용차 프레임에 이태리 FPT社의 LNG 전용 엔진을 탑재한 고마력(400hp)차량으로서 1회 충전시 800~1000㎞ 운행이 가능하다. 연비는 리터당 2.9㎞이다. 

가스공사와 타타대우상용차는 이 차량을 가스공사 통영기지 출하장과 대전 LCNG 충전소 구간에 시범 운행해 경제성과 환경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