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접근 가능한 장소에 100kW급 고속 충전기 늘려
여러 사업자 충전기 공동 이용*기업 포인트로도 결제 가능

정부가 우체국 등 공공기관에 고용량*고속 주유기 설치를 확대한다. 사진은 주유소에 설치된 충전기에서 전기차가 충전하는 모습.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환경부가 공공기관 중심으로 전기차 고속 급속 충전기 보급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내년 부터는 민간 기업의 적립 포인트로도 전기차 충전 요금 결제가 가능해진다.

24일 열린 제54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환경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전기차 이용 활성화를 위한 충전인프라 강화 및 관리체계 개선방안’을 보고했다.

현재 국내 전기차 보급 댓수는 5만 대를 앞두고 있다.

하지만 전기차 이용에 필수적인 충전 인프라 구축은 여전히 확충이 필요한 상황이다.

실제로 환경부가 지난 9월에 국민 2600명을 대상으로 전기차 충전인프라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5.8%가 충전 불편‧충전기 부족을 꼽았다.

충전기 사용 불편 요인으로는 46.3%가 긴 충전시간을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는 누구나 찾기 쉽고 충전이 용이하도록 우체국, 공공도서관, 경찰서 등 공공시설을 중심으로 충전인프라를 확대하기로 했다.

충전 시간 단축을 위해서는 기존 50kW급 대신 100kW급 고용량‧고속 급속충전기를 올해부터 본격 보급한다.

올해 환경부가 보급중인 100kW급 고속충전기는 1070기에 달한다.

이용률이 높은 충전소에 다수의 충전기를 설치해 충전 수요가 몰리는 경우에도 사용자가 기다림 없이 충전 할 수 있도록 개선 조치도 이뤄진다.

충전기 사후관리도 강화되는데 현재의 0.45회 점검을 1회로 확대하고 전기차 이용자들과 협업해 고장, 불편사항의 상시 신고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전기차 서포터즈를 선정·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고장률이 높은 구형충전기를 신형으로 단계적으로 교체하거나 신형충전기를 추가 설치해 충전환경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충전기 공동 사용 환경을 위해 한 장의 회원카드로 환경부 8개 충전사업자의 충전기를 공동 사용할 수 있는 로밍서비스를 조성하고 내년 1월 부 터는 민간 기업의 적립 포인트로도 전기차 충전 요금을 결제할 수 있도록 결제 방식 다양화도 추진한다.

환경부 박천규 차관은 “이번 개선방안을 통해 국민들이 충전기를 사용하면서 겪었던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충전기의 편리한 사용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