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중*러*베트남 등 신북방*남방 여건 변화 반영 전략 수립
내년 초까지 중장기 자원개발 추진 계획 만들기로*전력망도 연계 모색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북한이 핵무기 개발을 포기하는 대신 국제 사회 경제 제재에서 벗어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잇따르는 가운데 정부가 신북방과 신남방을 아우르는 자원개발 계획 수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주목을 받고 있다.

북방은 러시아와 중국 등 북한과 혈맹 관계를 맺고 있는 나라들이며 남방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이 해당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업무보고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신(新)북방‧신(新)남방, 비전통자원 등 대‧내외 여건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중장기 자원개발 추진계획을 내년 초까지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이중 눈길을 끄는 대목은 신북방*신남방 국가들과 협력하거나 공동 자원개발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으로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가 완화되거나 해소되는 것을 계기로 북한과 우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과의 자원 개발 분야 협력도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관련 내용은 향후 확정되는 제 6차 해외자원개발 기본계획과 3차 해저광물자원개발 기본계획 등에 담겨질 예정이다.

전력‧가스 분야에서 동북아 국가들과의 협력 증진 방안도 모색된다.

전력과 관련해서는 한국과 중국. 일본을 잇는 망 구성을 추진하는 동시에 한국과 러시아간 전력망 연계 추진으로 계통섬 한계를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그 일환으로 지난 4월 한-중 공동 연구가 개시됐고 연내 한-러 공동 연구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일본과도 민간 중심으로 사업 추진 기반을 조성 중이라고 소개했다.

가스 분야에서는 러시아 유망 LNG 프로젝트 참여, 한-러 가스관 연계 검토 등을 통해 장기 가스도입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그 일환으로 우리 정부는 지난 6월 열린 한-러 정상회담을 계기로 가스공사와 러시아 노바텍 북극 LNG-2 협력 MOU를 맺었고 이달 부터는 한-러 가스관 공동 연구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