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조류 이용 CO2 저감 및 기체분리막 이용 기술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황창화)는 2일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에너지 종합 전시회인 '2018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 참가해 지역난방 미래 기술 전시관을 운영한다.

지역난방 전시관은 ▲미세조류를 이용한 CO2 저감 및 고가물질 생산 기술 ▲체분리막을 이용한 저비용 CO2 포집 실증기술 ▲전자기장 복합변조방식 스케일 제거장치 기술을 선보인다.

미세조류 기술은 미생물의 광합성 반응을 이용해 발전소 배기가스내 CO2를 제거하고, 증식된 미세조류는 고가물질 (건강식품, 의약품 등)로 전환시키는 신재생 친환경 신기술로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생산기술 및 상용화기술을 마쳤다.

기체분리막 이용기술은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CO2의 포집공정을 기체분리막(하이플럭스 분리막)을 이용해 기존 CCS(CO2 Capture and Storage) 공정 대비 처리시간 등을 획기적으로 저감시킨 기술로서 산학협력(한양대, ㈜에어레인)을 통해 실증 파일럿을 개발중이다.

스케일제거장치 기술은 전자기장 복합변조방식 스케일 제거장치 공동주택 급탕과 난방수 열교환기에 대한 실증시험이다. 세대측 배관에 설치하고 장기간 운전을 수행해 열전달 성능이 10%이상 향상되고 열교환기용 전열판의 스케일 평균 두께가 약 80% 감소된것을 확인했다.

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친환경 에너지사업을 선도하고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 시대를 이끄는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