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경연 연구 인용 ‘설계 유지하겠다는 업체는 한 곳도 없어’
주기기 포함 697개 업체중 400개가 이탈 우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탈원전시 국내 원전 산업 붕괴 우려가 국책 연구원 연구 결과에서 제기돼 파장이 일고 있다.

국회 윤한홍 의원(자유한국당, 경남 창원 마산 회원구)에 따르면 정부 출연 연구기관인 에너지경제연구원(이하 에경원)의 연구용역 결과 탈원전시 한전기술 및 한수원과 계약한 업체의 57% 이상이 원전 산업을 이탈할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설계 부문 업체 중 산업을 유지하겠다는 업체는 한 개도 없었던 것으로 나타나 탈원전에 따른 원전 생태계 붕괴가 정부 기관 자료로 입증됐다고 윤한홍 의원은 지적했다.

이같은 자료는 에경원이 수행한 ‘원전산업 생태계 개선방안, 원전 기술인력 수급 및 효율적 양성체계, 원전지역 경제활성화 연구’ 자료에 따른 것으로 ‘원전 기업의 이탈 가능성 전망’과 관련해 주기기 부문과 보조 기기 부문, 예비품 부문 업체의 산업 이탈이 우려됐다.

주기기 부문의 경우 두산중공업이 사업을 지속하지 않을 때 관련 업체가 ‘즉시 이탈할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됐고 ‘보조기기’ 부문 업체는 ‘해외수주를 하더라도 공백기가 발생하고, 수출 시에도 상대적으로 시공*주기기 만큼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임팩트가 크지 않아 공백기가 생기면 산업이탈이 우려된다’고 분석됐다.

‘예비품’ 업체는 ‘보조기기 업체가 산업을 이탈할 시 예비품에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됐다.

현재 한전기술과 한수원에 계약이 있는 업체는 총 697개 업체로 이 중 보조기기 업체는 85개, 예비품 업체는 315개이다.

주기기 업체는 두산중공업이 하도급 업체를 미공개해 포함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윤한홍 의원은 탈원전이 계속될 경우 전체 697개 업체 중 400개 업체의 산업 이탈이 우려되고 주기기 업체를 포함할 경우 더욱 늘어나게 된다고 주장했다.

윤한홍 의원은 “이번 에경원의 연구용역 결과는 탈원전은 곧 원전생태계 붕괴라는 점을 정부기관이 스스로 자인한 것” 이라며 “통계 조작하듯 교묘한 논리로 다가올 현실을 왜곡하지 말고 탈원전 정책을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