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차 10kg 감축효과...연비↑ 배출가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최근 플라스틱 사용 규제가 강화되면서 고성능 플라스틱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런 가운데 SK종합화학이 플라스틱 사용량을 대폭 줄일 수 있는 가볍고 튼튼해진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개발에 성공했다고 29일 밝혔다.

새로 개발된 고결정성 플라스틱(HCPP)은 범용 플라스틱 대비 사용량을 10% 가량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제품으로 이전 제품 대비 강도가 크게 높아져 적은 양으로도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어 더 가볍고 얇은 형태로 생산이 가능하다.

주로 자동차 범퍼, 대시보드 등 자동차 내·외장재에 사용돼 중형차 한대를 기준으로 최대 10Kg까지 무게를 줄여 가볍게 만들 수 있고, 이로 인해 연비는 높이고 배출가스는 줄일 수 있게 된다.

▲ 자동차 내∙외장재 폴리프로필렌 적용 사례(그래픽제공:SK종합화학)
SK종합화학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의 결과를 통해 이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연비는 약 2.8%가 향상되고, 대기 오염의 주범인 이산화탄소(CO2), 질소산화물(NOx)을 각각 4.5, 8.8%씩 감축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SK종합화학은 지난 6월 기존 고결정성 폴리프로필렌 보다 가공성이 용이하고, 강도와 충격 흡수 기능이 뛰어난 새로운 고결정성 폴리프로필렌 제품의 개발을 마치고 자동차 소재 업체들을 대상으로 적용을 검토 중에 있다.

매년 8% 이상 가파른 성장이 기대되는 자동차용 플라스틱 시장에서 고성능 제품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SK종합화학의 시장 점유율을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SK종합화학 김형건 사장은 “환경적인 가치가 뛰어난 신규 고결정성 폴리프로필렌 개발은 차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환경 친화적 플라스틱 제품 라인업을 확보해 사업가치 제고는 물론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