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 이용 수소생산․이송방법 등 기술 협력
에너지 전환 대비 천연가스 개질 수소충전소 추진

▲ 가스공사 최양미 기술사업본부장과 레인하트 매티슨 우드사이드사 가스 및 오일 마케팅 부사장이 ‘수소분야 협력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한국가스공사(사장 정승일)는 지난달 28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세계가스업계 최대행사인 WGC 2018 기간중 우드사이드(Woodside사, 사장 피터 골먼)와 ‘수소분야 협력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가스공사 최양미 기술사업본부장과 우드사이드사 가스 및 오일 마케팅 부사장 레인하트 매티슨을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우드사이드사는 호주 퍼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상류부문 자원개발, LNG/Oil 생산, 시추탐사를 하는 다국적 메이져 기업이며, 1954년 설립했고 임직원수는 현재 약 3500명이다.

양사는 R&D 분야에 대한 상호 협력관계 구축과 가스산업 전 분야의 포괄적 기술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으며 이와 관련 2017년부터 인적교류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우드사이드는 상류분야 및 액화분야, 가스공사측은 생산기지 운영 및 LNG 수송분야에 대해 상호 OJT 교육을 실시 중에 있다.

이번에 체결한 양해각서(MOU)는 미래의 주 에너지가 될 수소 산업분야에 대해 양사간 심도 있는 협력을 하기 위한 것이다.

양사는 ▲천연가스, 석탄가스 등을 이용한 수소생산 ▲수소생산, 운송 및 최종운용에 대한 절차 ▲수소저장‧이송방법이며 이에 대해 중점 협력할 예정이다.

한편 가스공사는 에너지 전환에 대비한 기초 및 실용연구와 국내·외 수소관련 단체에 가입·활동하고 있으며, 정부계획에 맞춰 천연가스 개질을 통한 수소충전소 설치사업을 추진해 사용자가 편리하게 충전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인프라 확충에 집중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