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관리사무소→도시가스사 시스템으로 자동 송신
검침값 수작업 입력 불편함 해소… 편리․효율성 높여

▲ 해양도시가스가 도입한 공동주택 원격검침 원스톱 시스템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해양도시가스(대표 김형순)는 도시가스업계 최초로 원격검침 원스톱 시스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난 3월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E아파트에 처음 도입했다.

해양도시가스가 도입한 원격검침 원스톱 시스템은 아파트 각 세대에서 관리사무소 원격검침 컴퓨터에 입력되는 검침정보를 해양도시가스 원격검침 컴퓨터까지 자동 송신돼 검침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매일 실시간 검침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검침처리, 주민불편해소, 안전관리 강화 등 고객과 공급사의 편리성을 한층 높였다.

기존 원격검침 시스템은 아파트 각 세대에서 관리사무소 컴퓨터까지 입력되는 시스템이었다.

따라서 아파트 관리사무소 검침정보를 USB로 저장하거나 종이로 출력해 회사 컴퓨터에 검침값을 수작업으로 입력하는 불편함이 매월 발생했다.

해양도시가스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원격으로 검침정보를 데이터화 할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에 착수해 올해 3월 완료했으며 광주 E아파트(834세대)에 관리사무소의 협조로 원격검침 원스톱 시스템 프로그램을 도입해 검침의 안정성과 정확성을 수시로 검증했다.

이에 프로그램의 검증을 마치고 이번달에는 광주 우산동 아파트 등 4개 아파트(3069세대)에 원격 검침 시스템을 확대 도입했다.

현재까지 5개단지 4000여 세대에 대해 무선원격검침원스톱 시스템을 도입, 세대별 검침량을 관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확대 도입해 검침에 대한 정확도와 편리성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또한 아파트 원격검침뿐만 아니라 대용량(산업용, 업무용) 도시가스 사용 고객에게도 원격검침 시스템을 도입 설치해 왔으며, 올해 약 100여개소 추가 설치해 고객과 공급사가 실시간으로 도시가스 사용량을 확인 가능토록 추진 중에 있다.

해양도시가스 김형순 사장은 “검침 및 요금에 대한 정확성을 확보해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한층 더 높일 수 있도록 끊임없이 변화와 노력을 지속하는 해양도시가스가 될 것을 약속한다”며 “고객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