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영덕 등 5개 지자체서 단지 조성 방안 제시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가중치 추가 부여 검토 - 산업부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전북 군산 말도, 경북 영덕, 울산 동해가스전 등이 지자체 중심 해상 풍력 발전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해상 풍력 발전의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먼저 풍력 단지를 조성하고 이후 사업자가 개발에 참여하는 방식도 도입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과학기술회관에서 산업계, 학계 및 지자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해상풍력 산업화 전략 포럼’을 열었다.

산업부는 지난 해 12월 발표한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서 전체 재생에너지 발전 신규 설비 용량 48.7GW 중 12GW를 해상 풍력으로 건설하겠다고 밝혔는데 구체적인 성과와 전략을 중간 점검 하는 자리로 평가받고 있다.

포럼에서 산업부 백운규 장관은 ‘지자체가 발굴‧제안한 입지 위주로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를 조성하고 해상풍력 산업화를 통해서 조선·해양·철강 등 유관산업 및 지역경제의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도 유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 슈퍼 그리드 연계로 수출 산업화도 모색키로

산업부에 따르면 해상 풍력 발전의 단계적 추진을 위해 단기적으로는 500MW 이하의 중소 규모 해상풍력 보급, 트랙 레코드(Track Record) 확보, 풍력 산업 공급체계 구축 및 조선․해양산업과의 융복합화 전략을 추진한다.

중장기 방안으로는 대규모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를 조성해 동북아 슈퍼 그리드(Super-Grid) 연계 등 차세대 기술혁신을 통해 해외시장 진출과 해양플랜트 수출 산업화를 모색한다.

해상풍력의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먼저 풍력단지를 조성하고 이후 사업자가 개발하는 방식을 통해 사업 지연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민간투자(PF)가 활성화 되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특히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발굴·제안한 사업에 대해서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가중치를 추가 부여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이 경우 100M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운영할 경우 지자체 및 지역주민에게 매년 약 20~30억원의 추가 혜택이 주어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 전북 군산 말도 인근(110MW급 ▲ 전남 영광 안마도 인근(220MW급) ▲ 경북 영덕군 인근(100MW급) ▲ 경남 통영 욕지도 인근(100MW급) ▲ 울산 동해가스전 주변(200MW급) 등 5개 광역지자체에서 지자체 중심 해상풍력 발전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해 사업화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