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公 오영삼 박사, 보급 초기 비용절감 및 시장 대응
LNG 충전 및 벙커링 연계해 천연가스 분야 경쟁력 확보

▲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와 한국가스공사는 5월 31일~6월 1일까지 부산 해운대 신라스테이에서 '천연가스차량 보급활성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가스공사 오영삼 박사가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LNG 차량 보급이 확대되기 위해서는 소규모 LNG 충전설비 보급을 통해 시장진입 장벽을 낮춰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를 통해 보급 초기 단계에 비용을 줄이고, 보급 차량이 많지 않은 경우에도 시장 대응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와 한국가스공사는 5월 31일~6월 1일까지 부산 해운대 신라스테이에서 '천연가스차량 보급활성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국내 NGV 자동차 보급현황은 버스와 청소차를 중심으로 2017년까지 총 3만9000대가 운행 중이다.

하지만 2014년 이후 천연가스 가격경쟁력 하락, 정부지원 축소, 관련제도 미비, 충전인프라 확충 부족으로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2000년대 후반 대형 트럭 및 관광버스에 LNG 도입이 추진됐지만 현재 공식적인 LNG 운행 차량은 없다.

한국가스공사 오영삼 박사에 따르면 고가의 LNG 충전설비 구축비용으로 초기 시장진입과 보급확대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개조 지원을 위한 정부지원 역시 부족했다.

또한 혼소차량 개조 관련 중소기업의 기술력 부족과 높은 개조비도 부담이 됐다. 아울러 충전설비 확대 촉진을 위한 적절한 법규도 미비했다.

오영삼 박사는 “LNG 차량 보급 확대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적절한 방안”이라며 “보급 초기에 소규모 LNG 충전설비 보급을 통해 시장진입 및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실질적 보급확대에 필요한 LNG 충전 설비의 안전거리 규정 완화 및 LNG 충전설비 관련 법규의 개정, 제정이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향후 LNG 충전과 벙커링을 연계해 LNG 분야 국가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환경부 김건식 사무관은 정부 주관의 친환경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을 통해 2020년부터 단계별로 LNG 화물차를 보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서울 진입 노선버스는 CNG 버스에 한해 노선 신설 및 증차를 허용하고, 장기적으로 차량 만기에 따른 차량 교체 시 CNG 버스로 전환한 차량에 한해서만 유가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녹색교통 송상석 사무처장은 교통부문 미세먼지-온실가스 정책 전반에 대한 재정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미세먼지 대책마련을 위한 다양한 이해 당사자 참여의 민관 거버넌스, 미세먼지 대책과 온실가스 저감대책간의 조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단순한 인센티브(보조금)에 의존한 정책 추진에는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에너지 세제 개편을 통한 경유차 소비 억제가 필요함을 밝히고 ▲교통환겨에너지세의 일몰 및 친환경세제 도입 ▲교통에너지환경세법 기한인 올해 12월 31일 전까지 사회적 합의 도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