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검침용 계량 칩(SoC) 및 디바이스 관리 솔루션' 공동 개발

▲ 협약식에는 한전 김동섭 신성장기술본부장, ARM 디페시 파텔(Dipesh I Patel) IoT 서비스그룹 대표와 연구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한국전력이 고객에게 더 많은 에너지 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다.

한국전력은 16일 서울 한전아트센터에서 영국 ARM와 함께 '원격검침용 계량 칩(SoC) 및 디바이스 관리 솔루션' 공동 개발에 착수하고자 협약식을 가졌다.

ARM은 25년 이상 SoC 기술 및 확장형 소프트웨어 디바이스 관리 플랫폼 설계에 매진해 온 회사로 한전의 AMI 확대를 지원한다.

'원격검침용 계량 칩(SoC) 및 디바이스 관리 솔루션'은 기존의 원격검침인프라(AMI, 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기능을 확장한 보안 및 계량 기능이 강화된 새로운 규격의 스마트 계량기로, 계량기와 무선통신을 통해 계량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실시간 요금제나 쌍방향 전력거래 등 새로운 전력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양사는 2021년까지 스마트홈, 통합검침, 수요관리, 분산전원 설비제어, 블록 체인을 이용한 전력거래 등을 실증하고 사업모델도 수립할 계획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이를 통해 한전은 전력망의 디지털 변환과 고객 서비스 개발을 통해 에너지신산업 확대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