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이후 고농도 바이오디젤 혼합유 공급 멈춰서
면세 중단, 가격 경쟁력 떨어지고 공급 희망 업체도 없어
강동자원순환센터도 손 떼, 서울시 3개 주유소 모두 문닫아

▲ 서울시 강동구청에서 운영하던 BD20 전용 주유소 모습. 현재는 운영이 중단된 상태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온실가스 저감 등의 목적으로 청소차 등 화물 경유 차량 연료로 사용되던 바이오디젤 혼합유 BD20이 2015년 이후 보급이 완전 중단된 것으로 확인됐다.

바이오디젤은 팜, 대두, 폐식용유 등 식물성 유지에서 생산되는 신재생에너지로 BD5와 BD20로 이원화되어 보급중이다.

이중 BD5는 주유소에서 판매되는 경유에 의무 혼합중인데 반해 BD20은 가격 경쟁력 상실 등의 영향으로 사실상 시장에서 퇴출된 상태다.

BD5는 수송용 경유에 바이오디젤이 최대 5%까지 혼합되는 방식이고 BD20은 바이오디젤 함량이 20%에 달한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BD20 용도로 공급된 바이오디젤은 2014년에 189㎘가 보급된 이후 현재까지 유통 실적이 없다.

경유 80%에 바이오디젤 20%를 섞은 바이오디젤 혼합유인 BD20은 자가 주유 장비와 차량 정비 시설을 갖춘 사업장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이 허용되어 왔다.탄소 중립 연료라는 장점을 인정받아 신재생에너지로 지정됐지만 바이오디젤 가격이 경유 보다 높고 자체 공급 시설 등을 갖춰야 하는 등 취급 조건이 까다로워 관공서 위주로 보급이 되어 왔는데 현재는 공급 시설이 모두 철거된 상태다.

전국적으로 유일하게 서울시에서 3곳의 BD20 전용 주유소를 건설하고 관내 청소차량 등을 대상으로 연료를 공급해왔는데 경제성이 떨어지고 공급업체도 나서지 않으면서 현재는 가동이 전면 중단된 것.

당초 서울시는 송정동 차량정비센터내 에코스테이션, 수도권매립지 주유소, 강동자원순환센터 주유소 등 총 3곳의 BD20 주유소를 건설, 운영해왔다.

하지만 에코스테이션과 수도권매립지 주유소는 2013년 8월 말로 운영을 중단했고 강동구청이 관리하던 강동자원순환센터 주유소도 문을 닫으면서 2015년 이후 BD20 공급이 전면 중단된 상태다.

◇ BD20 공급 업체도 나서지 않아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바이오디젤 상용화에 돌입한 2006년 7월 이후 BD20에 혼합되는 바이오디젤이 매년 수백 ㎘씩 공급되어 왔다.

2010년에는 465㎘가 공급되며 가장 많은 공급량을 기록하기도 했는데 이후 감소세로 전환되면서 2014년에 189㎘가 유통됐고 2015년 부터는 공급이 멈춘 상태다.

바이오디젤 원료인 폐유지 등을 재활용하는 한편 온실가스 저감 등 환경 개선에 기여한다는 취지로 관공서에서 관내 청소차 등 경유 화물차량을 대상으로 BD20을 공급하며 한때 보급이 장려되던 것이 자취를 감춘데는 가격경쟁력이 떨어진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

서울시에서 BD20 보급 정책을 담당했던 관계자는 ‘정부는 한 때 바이오디젤 확대 보급을 명분으로 교통에너지환경세를 감면해줬는데 2012년 이후 면세 혜택을 폐지하면서 경유에 바이오디젤을 혼합할 수록 가격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경쟁력을 잃게 됐다’고 설명했다.

BD20 공급을 희망하는 업체가 없는 것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BD20은 바이오디젤 생산사가 정유사 등으로부터 구매한 경유에 자체 생산한 바이오디젤을 혼합해 제조하게 되는데 경유 구매 과정에서 상당한 자금이 필요하고 판매 수익성은 떨어지면서 공급사가 나서지 않게 됐고 자연스럽게 BD20 전용 주유소가 문을 닫게 됐다는 분석이다.

이와 관련해 BD20이 재공급될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전망된다.

BD20을 사용하는 청소차 등의 화물차량은 노후 경유 차량이 대부분으로 미세먼지 저감 등을 이유로 조기 폐차가 유도되는 한편 도심지 통행 제한 가능성까지 높아지면서 바이오디젤 혼합유를 사용할 수 있는 차량이 급격히 줄어들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BD20 공급을 희망하는 업체가 다시 나선다고 해도 전용 주유소가 모두 가동을 멈춘데다 바이오디젤 혼합유를 주유하기 위해서 제한된 전용 주유소를 방문해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화물 경유자동차의 대기 오염 개선 카드로 주목받던 BD20의 부활은 사실상 물건너갔다는 지적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