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모델 및 투자규모 논의, 기업 모집해 11월 중 완료
공동투자 통해 초기 위험부담 완화, 다양한 모델 적용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산업부와 환경부, 국토부는 2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연관 기업들과 ‘수소충전소 설치․운영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수소충전소 확충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한국가스공사 정승일 사장, 현대자동차 정진행 사장, 덕양 김기철 사장, SPG 김영태 사장, 이엠솔루션 강삼수 사장, 린데코리아 양한용 부사장, 에어리퀴드코리아 박일용 사장, 효성 현철 사장, SK가스 이재훈 사장 등이 참석했다.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기관을 중심으로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위원회를 구성해 세부적인 사업 모델과 투자규모를 확정하고, 참여기업을 추가로 모집해 올해 11월 중에 설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미국(H2USA)과 일본(JHyM), 독일(H2 Mobility)도 여러 민간기업이 참여하는 SPC를 통해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보급 중이다.

수소충전소는 설치 비용(약 30억원)이 높고 운영(연간 약 2억원) 과정에서도 수익이 나기 어려워 그간 민간 기업보다는 지방자치단체와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구축해왔다.

이번에 설립하는 특수목적법인(SPC)은 여러 기업의 공동투자를 통해 초기 위험 부담을 완화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적용을 통해 민간이 자생적으로 수소충전소 구축․운영이 가능한 사업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산업부 이인호 차관은 “미래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 차원에서도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수소차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번 수소충전소 특수목적법인(SPC)을 중심으로 수소차 보급의 가장 큰 걸림돌인 수소 충전인프라 문제를 해결하는 글로벌 성공사례를 창출해 수소차 분야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실히 지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9월 발표된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 따라 2022년까지 수소차 1만 5000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310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는 서울, 부산, 대전 등 8개 시․도에 수소충전소 10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차의 전국 보급 확산을 위해 고속도로 상에도 수소충전소를 단계적으로 구축할 방침이며, 올해는 통행량이 많은 8개소를 선정해 한국도로공사와 현대자동차 주도로 구축키로 했다.

정부는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수소충전소 설치와 관련한 규제를 정비하고, 안정적인 수소 유통 구조와 적정한 수소 가격 체계를 마련하여 민간의 수소충전소 구축에 대한 부담을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수소차 시장 확대를 위해 수소차 구매․운행 과정에서의 다양한 특전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수소차와 충전소 핵심 부품에 대한 기술개발도 집중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수소택시․카쉐어링을 통해 일반 국민들의 수소차 인식을 개선하고 상반기 중으로 울산에서 정규 노선에 수소버스를 시범 도입해 대중교통으로서의 가능성을 검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