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장관, 한반도 여건 개선 시 北 경유 PNG 검토
외교부, 동북아 가스파이프라인 협력 포럼 개최

▲ 외교부는 30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북방경제협력 활성화를 위한 ‘동북아 가스파이프라인·전력그리드 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동북아 에너지협력 대화에 북한을 참여시킬수 있다면 역내 에너지협력 뿐만 아니라 동북아 지정학적 긴장도 완화될 것이다”.

외교부는 30일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북방경제협력 활성화를 위한 ‘동북아 가스파이프라인·전력그리드 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강경화 장관은 “한국과 중국, 일본, 러시아 등 4개국이 사용하는 에너지는 전 세계 에너지 소비량의 1/3에 달하지만 안정적인 에너지공급을 위한 역내 에너지 교역과 에너지연계 사업은 최근까지도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바다로 둘러쌓인 일본뿐만 아니라 북한이라는 요소 때문에 한국 역시 대륙과 연결되지 못하고 있는 등 동북아 역내 에너지연계는 지리적, 지정학적으로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럼에도 에너지연계 필요성에 대해 역내 국가들의 공감대가 높아지면서 각국의 정부, 민간, 학계에서 연구와 정책적 노력들이 추진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강 장관은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천연가스수요가가 크게 증가했으며, 중국도 미세먼지 해소를 위해 석탄 대신 천연가스 사용을 늘리는 등 천연가스가 동북아 국가들에게 주요한 에너지원이 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한국 역시 노후석탄 발전소를 폐지하는 한편 기존 석탄 발전소 6기를 LNG 연료를 전환하고, 발전량에서 차지하는 LNG 비중을 2017년 16.9%에서 2030년 18.8%로 증가시킬 계획이다.

현재 세계 3위 LNG 수입국인 우리나라는 향후 증가하는 가스수요에 대응하고, 안정적 천연가스 공급을 확보하기 위해 역내 주요 공급국가인 러시아와 가스수입뿐만 아니라 극동지역 개발에 참여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중이다.

강 장관은 “한반도의 안보여건이 개선된다면 남-북 러시아 PNG 사업도 검토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동북아 에너지협력 대화에 북한을 참여시킬수 있다면 역내 에너지협력을 활성화시킬뿐 아니라 동북아 지정학적 긴장을 완화시키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에너지를 통해 인류는 어두운 밤을 빛으로 밝히고 산업화를 이뤘다”며 “앞으로 동북국가들이 협력해 에너지를 지혜롭게 사용한다면 동북아의 경제번영을 가져올 수 있다”고 밝혔다.

이날 기조연설에 나선 송영길 의원(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은 2차 대전을 겪은 유럽이 제2의 세계대전을 방지하기 위해서 철강과 석탄 공동체제를 만들어 그 협력을 통해 신뢰를 쌓아 지금은 정치적 연합체, 지금은 경제공동체로 발전했다고 설명했다.

송 의원은 “이번 남-북 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전력과 가스 에너지협력이 이뤄진다면 에너지공동체로 발전해 향후 다자간 안보체제로 이어지는 동북아 공동체제가 구성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