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제에 빠져도 남북관계 개선도출 시 급물살 전망
가스공사, 러시아와 협력위한 실무그룹 구성 중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지난 2013년 북한 3차 핵실험 이후 일체 중단됐던 ‘북한을 경유하는 러시아산 가스 도입 사업’이 남북 화해 분위기 조성으로 다시 추진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4월말 개최되는 남북 정삼회담 결과와 이후 분위기에 따라 사업이 급물살을 탈 수 있다는 예측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현재 이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북방위)는 지난해 12월 7일 1차 회의를 열고 가스를 포함해 철도, 조선, 전략, 북극항로 등 총 9개 분야에서 러시아와 협력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세운 바 있다.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역시 북한을 경유하는 러시아 PNG(Pipeline Natural Gas) 도입이다. 북방위는 1차 회의에서 가스 도입선 다변화로 안정적 가스공급을 실현한다는 목표로 남북관계 개선에 대비 ‘한-러 PNG 공동연구’를 재개한다는 계획을 마련했다.

또한 올해 1분기까지 산업부는 러시아 자원협력위원회, 한국가스공사는 가즈프롬(Gazprom)과의 협의채널을 본격화 한다는 구상도 세웠다.

22일 북방위 관계자는 본지와 통화에서 “러시아 PNG 사업과 관련한 보다 구체적인 로드맵은 2차 회의를 통해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며 “2차 회의는 당초 4~5월 경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또한 가스공사 관계자는 “앞으로 러시아 가즈프롬과 PNG, LNG 등의 협력부문에 대해 논의할 수 있도록 현재 실무그룹 구성을 준비 중에 있다”며 “과거 끊어졌던 협력 관계를 다시 구축해 러시아와의 사업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업계의 관심은 자연스럽게 오는 4월말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에서 ‘러시아 PNG 도입’이 논의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정부는 22일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북한에 2018 남북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남북고위급회담을 오는 29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을 북한에 제의했다. 이날 회담에서 남북정상회담 일정 및 의제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남북관계 경색이 러시아 PNG 사업 중단의 가장 큰 이유였기 때문에 이번 정상회담에서 따로 PNG 사업이 논의 되지 않더라도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실질적 합의 또는 진전만 확인된다면 PNG 사업은 향후 급물살을 탈 수 있다는 예측도 나온다.

익명을 요구한 LNG 업계 관계자는 “북한을 경유하는 러시아 PNG 도입이 미국 셰일가스 등 기존 LNG 도입에 비해 가격측면에서 결코 유리하지 않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지만 단순히 경제성만 놓고 따질 문제가 아니다”라며 “남북 관계 개선과 한반도 평화의 지속성을 상징할 수 있는 사업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낙관적인 전망들이 나오고 있지만 한번 중단됐던 사업이 어렵게 다시 추진되는 만큼 정부 및 관련기관에서는 어느때보다 신중을 기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남북 정삼회담 이후 PNG 사업의 큰 방향이 결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북방경제협력위원회(위원장 송영길)는 지난 5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러시아 트루트네프 부총리, 갈루시카 극동개발부장관 등과 제1차 한-러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한-러 협의회 개최를 계기로 양국간 9-브릿지 사업협의 채널이 본격 가동됐다.(사진=북방경제협력위원회)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