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면 3월말 수립, LPG와 역할 분담해 맞춤형 보급
경제성 미달 지역, 보급 규모 및 방식에 주목

▲ 충남 금산군 도시가스 배관 공사 현장.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전국 도시가스 미공급 지역 보급계획이 빠르면 이달말 최종 수립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올해 전국 420만 미공급가구에 대해 도시가스와 LPG 역할을 분류해 유형별․맞춤형 보급계획을 마련한다는 방침을 세운 바 있다.

5일 산업부 관계자는 “이달말 도시가스 미공급지역 보급 계획 수립을 목표로 현재 최종단계에서 막바지 검토 중”이라며 “소외지역 도시가스 보급 확대는 물론 LPG와 역할 분담을 위한 기존 군단위 배관사업의 개편 및 확장 방안 등 구체적 계획이 담길 것”이라고 전했다.

그동안 도시가스 보급이 현실적으로 어려웠던 지역 중 물리적으로 가능한 곳을 선별해 도시가스를 보급하고 나머지 지역은 기존 LPG 군단위 배관방 사업을 확대해 LPG와 역할을 분담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수도권의 도시가스 보급률이 90% 넘어섰고, 전국 보급률은 82%에 달하지만 도시외곽과 농어촌 등은 경제성 미달로 보급률이 저조한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해 경제력이 취약한 서민들이 오히려 더 비싼 연료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실정으로 국회와 업계에서는 정부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있어왔다.

한국가스공사에 따르면 국내 도시가스수요는 2014~2015년 2년 연속 증가율 -7% 수준으로 급격히 감소했다. 2016년은 전년 대비 증가세로 돌아섰지만 수요량은 2010년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수요감소의 주요원인은 전반적인 경기침체와 온화한 겨울철 날씨 및 산업용 도시가스수요 가격경쟁력 하락이 꼽힌다.

특히 가정용 도시가스 보급 포화상태도 수요정체의 결정적 원인으로 꼽힌다. 즉 경제성이 미달되는 곳을 제외하면 대부분 지역에 도시가스 공급을 마쳤다는 의미이다.

지난 2005년 도시가스 전국보급률은 65.6%, 수도권은 82.3%로 이미 상당 부분 보급이 완료된 상태였다. 2016년 전국보급률이 82.0%로 나타났다는 점만 보더라도 지난 10여년간 도시가스수요는 큰폭의 증가추세를 보이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때문에 정부가 향후 경제성 미달지역의 도시가스 보급 방식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보급 규모는 어느정도로 설정할지 업계는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올해로 5년차에 접어든 ‘전국 도시가스사 서비스 수준 평가’는 오는 5월 발표될 전망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한국생산성본부가 평가를 시작했으며 4월말 마무리를 목표로 평가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라며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