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수요 2900만톤 증가한 2억9300만톤 기록
신규 생산사업 없으면 2020년대 중반 공급부족

▲ 멤브레인 형 LNG선 운전 모습.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중국과 유럽지역에서 LNG 수요가 급증하며 2020년대 중반이면 공급부족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로얄더치쉘(Royal Dutch Shell)이 최근 발표한 연간 ‘LNG 전망(LNG Outlook)’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LNG 수요는 전년도 대비 2900만톤 증가한 2억9300만톤을 기록했다.

이러한 급격한 수요 증가는 2017년발간된 쉘의 첫 LNG 전망보고서에서 예측한 바와 일치한다. 쉘은 이같은 추세라면 신규 LNG 생산사업이 없을 시 2020년대 중반 공급부족 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예측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여전히 일본이 세계최대의 LNG 수입국이지만 지난해 중국이 자국 내 총 LNG 수요 3800만톤을 기록하면서 한국을 제치고 제2의 수입국이 됐다.

이는 중국이 지속적인 경제 성장과 더불어 대기오염을 줄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석탄에서가스로의 연료전환을 추진해오고 있기 때문이다.

쉘의마틴 베슬라(Maarten Wetselaar) 통합가스 및 신규에너지부문 그룹 부회장은 “아시아및 유럽지역의 기존수입국에서 꾸준한 수요가 있으며 이외 다른 국가에서도 유연하고, 안정적이며 청정한 에너지로서 LNG가 공급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해 아시아에서만 수요가 1700만톤 증가했으며 이는 LNG 수출세계 5위 인도네시아의 2017년 한해 생산량에 해당하는 규모”라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수십년간 글로벌 에너지시스템에서 LNG 비중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2000년이후 LNG 수입국의 수가 4배가량 증가했으며, 생산국의 수는 2배가량 늘었다.

LNG 거래량은 2000년 1억톤 규모에서 2017년 3억톤 규모로 증가했다. 이는 발전량으로 따지면 5억7500만가구에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이다.

또한 LNG 구매자들의 단기, 소량계약 추세가 계속되고 있다. 2017년 판매된 LNG 스팟카고(spot cargo)수는 사상 처음으로 1100개에 이르렀다.

매일 3개의 카고가 거래된셈이다. 보고서는 이러한 거래증가세가 호주 및 미국지역의 신규공급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구매자와 공급자간 원하는 계약조건의 간극은 점점 커지고있다. 대부분의 공급자들은 안정적인 자금확보를 위해 장기계약을 원하지만 구매자들은 자국내 소매 전력 및 가스시장에서의 경쟁력강화를 위해 점점 단기,소규모 성격의 유연한 계약을 선호한다.

쉘은 세계 경제를 위한 청정 연료로서 LNG의 향후 공급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서는 LNG  프로젝트 개발업체들이 더 많은 투자를 해야하며, 이를 위해선 이러한 구매자와 공급자 간의 간극이 먼저 해소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