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 선박, 미세먼지‧질소산화물 저감에 탁월
운항비, 35% 절감…경제성‧환경성 모두 갖춰

▲ LPG 추진선의 모습.

[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LPG협회가 GE, 현성MCT 등 LPG추진선 개발업체들과 손잡고 벙커링 인프라 구축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대한LPG협회(회장 홍준석)는 25일 부산 한국선원센터에서 'LPG 선박 벙커링 허브 개발과 인프라 구축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가스터빈엔진 기술을 보유한 GE, LPG 선박 사업 주관사 현성MCT, 선박 운영사 영성글로벌, 선박설계회사 극동선박설계, 선박관리회사 딘텍, FGSS(가스 연료 공급 장치) 및 TANK 개발 회사 앤써, 프랑스선급, 조선사 유일 등이 참여했다.

협약식 참여사들은 내년 운항을 목표로 하는 연안 카페리선을 비롯한 친환경 LPG 선박에 해상에서 LPG를 공급할 수 있도록 벙커링 허브 및 인프라 구축 업무를 추진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한국은 세계 최초로 LPG 벙커링 허브를 구축하게 되며 친환경 LPG 선박 연료 공급 시장을 선점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LPG 업계는 GE 등과 함께 지난 2016년부터 친환경 LPG 연료 선박 개발을 추진해 왔다. 그간 선박 설계 및 안전성 검토를 완료했으며, 내년에 선박을 인도 받아 운항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선박 연료로 LPG를 공급하기 위한 시스템 조성의 발판을 마련하고, 나아가 ‘쉽투쉽(SHIP-TO-SHIP) LPG 벙커링(연료 공급용 선박을 통한 해상 연료 공급)’ 시스템까지 구축할 예정이다.

현재 개발 중인 LPG 선박은 국내 연안 노선 및 한중 또는 한일 국제항로 등에 여객과 차량을 함께 싣는 카페리선 형태로 투입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올해 1분기 중 LPG 여객선이 운행될 노선을 확정하고 선박 건조 계약을 체결해 내년에는 국내 최초 LPG 선박을 선보일 계획이다.

LPG 선박은 벙커C유를 사용하는 기존 선박에 비해 질소산화물(NOx), 황산화물(SOx), 미세먼지(PM) 등의 배출량이 80% 가량 저감돼 친환경적이다.

또한 터빈엔진의 무게와 크기가 기존 디젤엔진보다 크게 줄어 선박 설계 시 공간 활용도가 높으며, 에너지 효율성이 한층 강화돼 운항비도 절감된다.

오는 2020년부터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LPG 및 LNG 등 가스 연료 추진선이 차세대 친환경 선박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일본 최대 LPG 공급업체인 아스토모스도 2020년까지 LPG를 연료로 하는 초대형가스운반선(VLGC) 개발에 나서는 등 LPG 선박 도입이 확대되는 추세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11월부터 4개월 간 'LPG 추진선박 도입 타당성 및 안전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연구용역은 LPG 선박의 경제성 및 안전 요건을 조사해 국내법령인 가스연료 추진선박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사업 주관사인 현성MCT 구범수 대표는 “LPG 추진 선박 개발 뿐만 아니라, 선박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과 인프라 구축 또한 중요하다”며 “오늘 체결된 협약식을 계기로 LPG 벙커링 허브 및 인프라가 세계 최초로 한국에서 구축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LPG협회 홍준석 회장은 “LPG 추진선은 선박으로 인한 연안 지역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적인 대안”이라고 설명하고, “국내 LPG 산업 뿐 만 아니라 국내 조선사 및 해운업계의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