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등 4개 공장에 110MWh규모 설치…전기요금 900억 절감효과

[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지난 7월부터 ESS사업을 본격화한 SK디앤디가 대성산업가스와 110MWh 규모의 ESS(Energy Storage System, 에너지저장장치) 통합 구축 계약을 체결하며 ESS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디앤디는 18일 대성산업가스 4개 사업장에 총 110MWh 용량의 ESS 통합 구축 계약을 체결하고, 이달 중순 대성산업가스 대전공장의 상업운전을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구미, 여천, 울산공장에 순차적으로 ESS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미 다수 사업장에 ESS를 설치·운영하고 있는 SK디앤디는 이번 대성산업가스와의 대용량 ESS계약에 따라 산업용 ESS시장의 신흥강자로 급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성산업가스는 국내 유수의 산업용 가스제조 및 엔지니어링 전문기업으로 스마트공장 구현을 위해 당초에는 자체 투자방식의 ESS도입을 검토했으나, SK디앤디의 ‘ESS 토탈 솔루션(Total Solution)’ 제공 사업 제안을 받아들여 재원조달부터 설치, 운영, 유지보수까지 ESS 사업 전반을 SK디앤디가 수행하게 됐다.

이러한 방식의 ESS 도입을 통해 대성산업가스는 일체의 투자 및 운영 부담 없이 전기요금을 절감하게 돼 손익구조 개선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요금 절감액은 15년의 사업기간 동안 약 9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SK디앤디와 대성산업가스가 절감액을 일정 비율로 배분하게 된다.

대성산업가스 측은 ESS관련 검증된 기술력을 지닌 SK디앤디의 신뢰성과 책임감이 이번 공급계약을 체결하게 된 가장 큰 이유라고 밝혔다.

SK디앤디는 ESS 운영의 핵심기술인 PMS(Power Management System, 전력관리시스템) 분야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역량을 갖춘 그리드위즈와 ESS 공동사업 MOU 체결을 통해 차별화된 ESS 운영 기술을 확보한 바 있다. 그리드위즈의 PMS는 고객사의 실시간 전력사용 패턴 분석 및 부하대응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번 프로젝트와 같은 대용량 사이트를 위해 EMS(Energy Management System, 에너지관리시스템) 연동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향후 수백MWh 규모의 ESS를 운영하기 위한 준비를 모두 마쳤다.

SK디앤디는 그 동안 다수의 사업장에서 산업용 ESS를 직접 운영하며 쌓은 노하우와 PMS 기술력을 바탕으로 본격적으로 사업규모를 확대해 내년 말까지 700MWh 규모의 ESS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SK디앤디가 산업용 ESS 분야의 확고한 선도 회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SK디앤디 김해중 상무는 “ESS는 단순히 전기요금 절감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에너지산업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 분산자원의 핵심요소 중 하나”라며 “SK디앤디는 ESS를 기반으로 에너지 소비 패턴 분석 역량을 강화하고, 향후 P2P, VPP 등 전력 Platform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대한민국 에너지의 미래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