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ESS 맞춤서비스 제공 'MSP 센터' 구축
동서발전, ESS 맞춤서비스 제공 'MSP 센터' 구축
  • 이진영 기자
  • 승인 2017.11.20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초 ESS 솔루션 서비스 제공 사업모델 개발
울산시, 기업과 ESS 확산·에너지효율화 업무협약
▲ 동서발전이 20일 MSP 센터 현판식을 거행했다.

[지앤이타임즈]한국동서발전이 울산 본사에 에너지저장장치(ESS) 보급과 지원을 위해 종합 에너지관리센터인 MSP 센터(Energy Management Service Provider Center)를 구축했다.

20일 동서발전은 울산광역시, 한국에너지공단, 삼성SDI 등 11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MSP 센터 현판식과 'ESS 확산 및 에너지효율화 추진', '에너지신산업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 전담기관 설립'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동서발전과 참여기관은 'ESS 확산 및 에너지효율화 추진 상호협력 업무협약'으로 2017년 지역에너지신산업 활성화 지원사업으로 선정된 'ESS MSP' 사업의 적기 준공, 사후관리 등에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ESS MSP'는 고객의 ESS 맞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력사용패턴 분석, ESS 구축지원, 전주기 운영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동서발전의 독자적인 에너지신산업 사업모델이다.

동서발전은 MSP 센터를 설립하고 참여 기관에게 ESS를 활용한 에너지컨설팅과 빅데이터 기반의 에너지사용 최적화 지원업무를 제공한다.

이번 사업에는 총 20.4MWh의 ESS를 구축하고 에너지 다소비기업 전기요금절감 솔루션을 제공, 운영기간 동안 약 200억원의 에너지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동서발전과 울산시, 에너지공단은 울산지역 내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자원 개발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보급 전담기관 공동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동서발전은 MSP센터가 분산자원 활용을 위한 플랫폼 구축 등 기능을 확대하면 신재생에너지 보급 전담기관 설립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단순한 에너지비용 절감을 넘어서 지역 차원의 에너지효율을 개선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에너지산업을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