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환 의원, ‘1775 아파트 단지 중 1318곳 전기차 없어’
충전기 운영 411개 단지중 298곳은 이용 실적도 없어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공공기관 등이 국고를 투입해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했는데 정작 전기차가 한 대도 없는 아파트 단지가 75%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회 김규환 의원(자유한국당, 비례대표)가 한전에서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638억을 투자한 아파트 단지 내 전기차 충전인프라가 사전 점검 체계 미흡으로 개점휴업 상태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전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총 950억원을 투입해 전국적으로 최대 4000곳의 아파트 단지에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는 사업을 진행중이다.

올해 8월 기준 이미 1816단지에 5001개의 충전기가 설치하는데 660억원을 투입했다.

문제는 전기차 충전기 지원 여건을 충족하지 못한 아파트에도 무차별 설치가 이뤄졌다는 점이다.

당초 계획에는 단지 내 전기차 보유여부, 세대수, 변압기 여유 등을 심사에 반영하고 입주민 외에도 개방을 허가해 다중이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성하겠다는 계획이었는데 충전기가 설치된 1775단지 중 1318단지는 보유한 전기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기차 충전기 설치 지원과 관련해 올해 7월 9일 이전에 협약을 체결한 1766단지에는 ‘충전인프라 개방 조건’이 누락돼 사실상 특정 아파트 단지의 전유물로 전락했다.

더 큰 문제는 이들 단지 중 전기차 차주가 없는 1318단지에 설치된 충전기는 입주민이 전기차를 구매하지 않는 이상 사장될 위기에 처했다는 대목이다.

무분별한 충전기 보급 여파로 시공을 마치고 서비스를 운영 중인 411단지 중 298단지의 충전기는 이용 실적이 전무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용실적이 있는 충전기도 누적 충전량이 100kWh 미만이 90% 수준으로 1일 평균 주행거리 30km인 전기차의 월간 충전량이 183kWh인 것을 고려할 때 이용실적이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 문제점도 발견됐는데 환경부 지침에 따르면 물리적 충격을 고려한 보호 장치인 볼라드와 화재 발생 시 초동 대응을 위한 소화기 등을 비치해야 하는데 볼라드는 35% 충전소에만 설치했으며 소화기를 비치한 곳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관련해 김규환 의원은 “공기업이 수 백억원을 들여 사업을 진행하면서 면밀한 검토 없이 양적 확대에만 몰두하고 있다”며 “640억원을 들여 진행한 전기차 충전인프라가 특정 아파트 단지의 전유물이 아닌 다중이 이용 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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