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공사, 지분인수‧저장시설 임대로 억지로 적자 메워
권칠승 의원, ‘석유공사 지난 4년간 370억 손실…사업성 재검토해야’

[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MB정부 국정과제로 2020년까지 ‘동북아오일허브’를 조성하겠다는 사업이 간신히 명맥만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북아오일허브사업이란 석유제품을 생산·제조·저장하고 수출입을 포함한 중계와 금융지원 기능을 수행하는 물류중심 거점으로, 여수‧울산 등지에 시설이 설치돼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권칠승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산업부와 석유공사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사업에 애초 참여키로 했던 해외투자자는 대부분 빠져나갔고 국내기업들이 간신히 그 명맥을 유지시켜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8월까지 부지조성비용으로 1030억원이 들어간 울산 북항 오일허브 사업을 보면 애초 투자키로 했던 Vopak(글로벌 물류기업)은 탈퇴했고, 중국국영기업인 Sinomart는 ‘사업성 자체 재검토 결과 기준 미달로 판단’ 해 사업에 불참키로 지난해 말경 통보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석유공사는 울산북항 ‘코리아오일터미널(주)’ 의 지분을 51% 보유하고 있었지만 탈퇴한 ‘Vopak’의 주식을 울며 겨자먹기로 인수하면서 현재는 82% 정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건립비용 4545억원을 들여 만든 여수의 ‘오일허브코리아여수(주)’의 경우도 처음 주주로 참여했던 글로벌물류기업인 Oiltanking(34% 지분), Glencore(15%지분)가 빠져 나갔고, 그 빈자리를 국내 기업들이 채워 2013년 4월부터 상업운영을 개시하고 있다.

19대 국회에서는 경제성 부족, 시설 과잉 투자 우려를 제기했었고, 당시 국회 예산정책처가 발간한 ‘공기업 사업영역 확장 평가와 개선과제’라는 제목의 보고서에서에 ‘수익성이 취약한 사업확장 사례’로 제시되기도 했다.

또한 석유공사가 2014년에 연구 의뢰한 ‘동북아 오일허브 추진 전략’의 결과에서도 오일허브 구축으로 유치 가능한 석유 물동량 대비 저장시설 건설 규모가 커 시설 과잉이 우려된다고 보고된 바 있다.

한편 오일허브코리아여수(주)의 경우 2013년 상업개시 이후 수십억원가량 적자였다가, 2015년 부터는 100억원 이상의 흑자를 보고 있는데, 그 수익의 대부분이 석유공사가 저장시설을 빌린 임대료 수입인 것으로 드러났다.

석유공사는 오일허브코리아여수(주)에 매년 임차비용을 지불하고 있는데, 2013년 118억원, 2014년 140억원, 2015년 171억원, 2016년 165억원 등이다.

반면 오일허브코리아여수(주)의 대주주인 석유공사는 이 빌린 저장시설을 재임대하고 있는데 그 수익이 2013년 6억원, 2014년 17억원, 2015년 77억원, 2016년 123억원으로 석유공사 손실이 오일허브코리아여수(주)의 이익이 되는 구조다.

이와 관련해 권 의원은 “이명박 정부의 국정과제이자 박 전 대통령이 에너지 분야 창조경제의 핵심이라고 말했던 동북아오일허브 사업의 전망이 불투명할 뿐 아니라 구체적 성과를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자칫 국내기업들만의 리그가 되지 않도록 충분한 사업성 검토와 함께 사업의 재조정 또한 필요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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