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카본프리2030 전략’ 통해 도내 모든 발전원료 신재생으로 대체
‘직격타’ 주유·LPG충전업계, 폐업지원·전문가 교육으로 상생도모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지앤이타임즈 박병인 기자]- 보조금 의존 확대 보급 대신 규제 통한 유인 전략으로 전환-

정부는 제주도에 시범적으로 전기차 보급사업을 펴고 있다. 현재 제주도에서 벌어지는 상황들은 에너지업계의 미래모습인 셈이다. 제주도는 에너지업계에서 중요한 ‘미리보기’ 시장으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2015년 한국자원경제학회로부터 ‘에너지산업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카본프리2030 전략’을 통해 내연차를 퇴출하는 한편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원을 활용한 자체발전을 통해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비현실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는 ‘도내 전기차 100% 전환’ 정책을 반드시 실현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그에게 제주도 에너지정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들어봤다.

◆ 제주도는 오는 2030년까지 도내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로드맵을 추진 중이다. 현재까지의 진행 경과와 향후 계획은 어떤지. 그리고 목표 달성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시는지.

- 전기차 보급과 인프라 확보, 기술혁신 속도를 고려하면 2030년까지 대체 가능하다고 본다.

또한 새 정부가 전기차 등 친환경차 육성 정책 기조를 펴고 있다. 정부의 의지가 더해지면 속도는 더 빨라질 것으로 기대한다.

지난해 말 전국에 보급된 전기차는 1만여 대다. 이 가운데 제주에 등록된 전기차는 5629대로, 절반을 웃돌았다. 올해 8월말 기준 등록 전기차는 7887대이며, 도내 운행차량의 2.15%를 차지한다.

올해 목표물량인 6205대를 올 연말까지 모두 소화하면 운행차량의 3%가 전기차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한다. 기존 내연기관 차량을 폐차하거나, 전기차를 구매하는 사람도 많아지는 추세다.

하지만 앞으로 보조금에 의존한 보급정책은 변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보조금 지원보다는 규제에 대한 혜택으로 유인하고자 한다. 보조금은 시민의식 개선이나 인프라에 대한 투자로 돌려야 한다.

◆ 전기 생산 과정에서 석탄, 원자력 등 친환경적이지 않은 발전 방식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한 도지사님의 견해는.

- 전기차 보급 확대로 전력수요가 증가해 오히려 환경에 해를 끼칠 수 있다는 의견이 있을 수 있다. 전기를 생산할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전기 생산방식의 비중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친환경 에너지 생산비중을 높이면 이러한 고민은 해결될 것이다. 제주의 신재생에너지 공급비중은 지난해 기준 12%로 전국 평균인 7.35%보다 높은 수준이다.

제주도는 ‘카본프리(Carbon Free 2030)’전략을 통해 민간에서 사용하는 전력을 신재생에너지원으로 대체하는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해상풍력을 상용화하고, 비양도에는 디젤발전을 풍력과 태양광, ESS으로 대체하는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사업을 시작했다. 2019년까지 모든 경로당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한다. 연간 2252㎾h의 전기사용량과 2억2400만 원의 전기료 절감이 기대된다.

공공주택이나 단독주택에도 태양광 발전시설을 보급하고 있다. 환경과 조화를 이룬 에너지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에너지공사를 설립해 도민과 기업간 의견을 조율하고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도민 공감대를 확산하고 있다.

로드맵에 따라 2030년에는 풍력에서 6605GWh, 태양광 1854GWh의 전력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다. 그뿐 아니라 연료전지, 지열발전, 바이오에너지 개발사업 등도 적극 지원해 100%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할 계획이다.

◆ 도내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할 경우 예상되는 전력 수요량은 어느 정도로 예측되는지. 또한 전기차로 인해 증가할 전력 소비량을 도내 발전량만으로 충당할 수 있다고 보시는지.

- 2030년까지 37만7000대가 전기차로 전환될 경우 전기차가 차지하는 전력수요량은 1040GWh로 예측된다. 같은 시기 도내 총 전력소비량은 1만2470GWh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8.3% 정도다.

2030년 신재생에너지로 100% 전환할 경우 1만2982G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어 전기차를 포함한 모든 전력수요를 충당할 수 있다.

◆ 전기차 보급과 맞물려 충전 거점 확보가 동반돼야 하는데 이와 관련한 현황과 향후 전기차 충전 관련 보급 계획은 어떤지.

- 지난해까지 충전기 4000기를 구축한데 이어 올 들어 6월말 현재 6070기가 보급됐다. 전기차 보급량의 83% 수준이며, 전국 충전인프라 절반 가량이 제주에 있다.

전기차를 이용하는 관광객과 도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충전기 운용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모바일 앱’을 운영하고 있다. 거점 11곳에는 충전스테이션을 설치하고 있다.

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충전시설(급속 70기)도 준비 중이다. 기존에 제주도·환경부·한전·민간사업자가 개별적으로 설치한 충전기는 충전카드 하나로 사용할 수 있도록 충전요금 결제 호환시스템을 구축한다. 전기차 뿐만 아니라 전기버스·전기화물차·전기이륜차 등에 맞춘 충전 인프라도 확대할 예정이다. 이러한 내용은 충전기 설치 적정규모, 입지선정 기준, 연도별 적정 규모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에 반영해 추진하고 있다.

전기차 보급에 있어 제주는 단순히 물량을 늘리는 단계를 넘어섰다. 지난해 전기차 2.0시대를 선포한 후 전기차 이용자들이 자발적인 SNS 활동은 물론 민간행사를 여는 등 관 주도의 보급정책이 민간영역으로 옮겨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제주도는 이제 연관 산업을 발굴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

◆ 내연 자동차 축소로 인해 연관업종인 자동차 정비업소와 주유소, LPG충전소 시장도 축소 될 수밖에 없는데 상생 차원에서 이들 유관 사업장 활용 방안은 어떻게 검토되고 있는지.

- 사업장에 전기차 충전기와 태양광 발전시설을 지원하고, 재교육을 통해 전기차 정비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폐업지원금과 지방세 및 국세 감면 등 세제 지원,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확대, 관련 산업간 상생발전을 위한 제도구축위원회를 설치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전기차와 에너지 환경변화에 따른 연관 산업의 피해상황을 체계적으로 모니터링 해 적절히 적용하려고 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연관 산업 종사자들과 충분히 소통하고 의견을 수렴해 대책을 마련하겠다.

◆ 독자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은.

- 제주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하는 용광로가 되고자 한다. 이의 일환으로 전기차와 신재생에너지와 연계된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대한민국에서는 처음 시도하는 선도적인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먼저 제주도는 2019년까지 ‘전기차 폐배터리 재사용센터’를 구축한다. 3년 뒤에는 전기차에서 발생할 폐배터리가 문제인데, 재사용센터에서 재처리된 배터리는 신재생에너지와 결합해 농업용과 양식장 비상전원용으로 활용하고, 판매를 통한 수익창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전문인력인 ‘배터리 진단사’라는 새로운 일자리도 창출된다.

또한 제주에서는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을 전기차에 판매하고, 전기차의 잉여전력을 되파는 에코플랫폼 비즈니스 모델도 추진하고 있다. 제주시 구좌읍 행원리 일대에 전력 생산·충전·판매 등을 한 곳에서 체험할 수 있는 복합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다. 산업연구원에 의뢰해 전기차 산업에 도내 기업이 참여할 수 있는 사업을 발굴하기 위한 연구용역도 진행하고 있다.

제주가 전기차와 신재생에너지산업을 가열하게 추진하는 이유는 청정자연과 공존하는 미래 먹거리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처음 시도하는 정책이나 선보이는 기술이 불편하거나 낯설 수도 있다. 하지만 더 좋은 도민의 삶과 지속가능한 제주로 나아가기 위한 여정이라고 생각한다. 그 성과는 모두 도민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1964년 출생이며 서울대 공법학과를 졸업했다. 현재 바른정당 소속으로 제주특별자치도 도지사를 역임 중에 있다.

2004부터 2006년까지 한나라당 최고위원을 역임했고, 16대 국회의원 선거부터 3선 연속으로 서울 양천구 갑 국회의원에 당선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