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까지 시범운행 및 타당성 조사, 2019년부터 보급
완성차 업체 제작, 혼소차와 달리 성능·기술력 개선
물류업계·가스업계 의견수렴, 충전인프라 확충 계획

▲ 지난 2008년 열린 LNG화물차 상용운행 발대식 장면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새정부에서 에너지시장 패러다임은 경제급전에서 환경급전으로 변화하고 있다.

발전시장에 가장 먼저 시그널이 왔지만 향후 수송분야 역시 천연가스연료를 중심으로 새판이 짜여질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지난 2008년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추진됐으나 경제성 미달 및 충전소 부족으로 좌초됐던 LNG 화물차 전환사업이 다시 추진될 것으로 보여 업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혼소 아닌 ‘완성차’로 제작되는 LNG 화물차

당시 업계에서는 정부가 LNG화물차 보급을 화물차연대 파업을 막기 위해 급하게 사업을 추진하는 바람에 기술력이 미흡한 상태에서 추진돼 표류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 바 있다.

환경부는 최근 국내 화물자동차의 미세먼지 기여율이 높음에도 불구 마땅한 정책 대안이 부족하다고 보고 LNG 화물차 카드를 다시 꺼내들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환경부는 대형화물자동차의 저공해화를 위해 정부 주관으로 친환경 화물차 보급 시범사업을 단계적 보급한다는 계획을 검토 중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내년까지 LNG 화물차 시범사업을 위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한 후 2019년부터 단계적으로 보급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에 따르면 현재 자동차 제작사에서 올해 연말을 목표로 LNG 화물차를 개발 중에 있으며, 내년 1월부터 1대에 대해 시범운행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동시에 타당성 평가를 진행하며 환경부가 이를 근거로 보급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업계에서 지난 2008년과 달리 기대하고 있는 부분은 LNG 혼소개조차가 아닌 완성차로 LNG 화물차가 개발된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2008년에 보급에 실패한 이유는 기존트럭을 개조해 혼소로 활용하다보니 기술력이나 성능이 많이 떨어진 측면이 있었다”며 “하지만 지금 개발되고 있는 차량은 LNG 완성차로서 개발되기 때문에 기술적인 부분이 상당히 개선됐다”고 말했다.

당시 LNG 혼소 화물차의 경우 출력이 340마력이었으나 현재 개발중인 차량은 400마력에 달한다.

충전 인프라 역시 업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보다 체계적 계획을 세운다는 계획이다.

천연가스차량협회 관계자는 “앞으로 워크숍이나 세미나를 통해 도시가스사나 물류사업자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며 “LNG 충전소 건설 방식부터 보급 기수까지 현실적이고 실효성 있게 충전 인프라 구축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현재 LNG 충전소는 전국에 7개에 불과하지만 보다 원활히 공급하기 위해선 최소 39개의 충전소가 필요하다고 업계는 진단하고 있다.

한편 환경부에 따르면 국내 저공해화물차는 전체화물차 349만대 중 7%에 그치고 있다.

LPG는 소형화물 15만61대(64%), CNG는 청소차 1261대(0.5%), 전기차는 소형화물 32대(0.01%), 바이오연료 등 기타 8만1789대(35%) 등이다.

▲ 부산 항만의 LNG 야드 트랙터 모습.

◆ LNG 트랙터로 친환경 항만 구축한다

수송용 천연가스 분야 중 LNG 트랙터 역시 온실가스 감축 정책에 한몫을 차지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항만에서 발생하는 유해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 야드 트랙터(Yard Tractor) 연료를 경유에서 LNG로 전환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부두 내에서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대표적인 항만 하역장비인 야드 트랙터(Yard Tractor)는 경유를 주요 연료로 사용해 그동안 미세먼지(PM)와 이산화탄소(CO₂)등 온실가스 배출의 주범으로 지적돼 왔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지난 2015년부터 야드트랙터를 개조해 연료를 경유에서 친환경 연료인 LNG로 전환하는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동안의 사업성과를 분석한 결과 기존 경유 연료를 사용할 때와 비교할 때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미세먼지(PM)가 전혀 배출되지 않았으며, 이산화탄소와 메탄(CH4) 발생량도 각각 24.3%, 95.5% 감소했다.

또한 LNG는 경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해 연료비가 약 32.1% 절감됐으며, 진동 및 소음이 줄어들어 하역 현장의 작업자의 피로도 저감에 도움이 돼 환경 개선, 비용 절감, 작업여건 개선의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야드트랙터 연료전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2월 항만별 수요 조사를 실시했으며, 이 결과를 토대로 부산항에서 올해 사업을 진행 중이다. 부산항에 국비 3억6000만원을 지원해 올해 35대의 항만 야드 트랙터를 추가 개조할 계획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항만 내 크레인과 같은 고정식 하역장비의 경우 친환경 연료 사용이 어느 정도 보편화돼 있으나, 야드 트랙터와 같은 이동식 하역장비의 친환경 연료 사용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라고 전했다.

또한 “항만에서 사용하는 주요 장비인 야드트랙터의 연료전환 사업을 통해 유해 물질 배출을 저감하고, 친환경 항만(Green Port)을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2023년 전국 시내버스 90%가 CNG 버스

환경부는 서울 진입 노선버스는 CNG버스에 한해 노선 신설 및 증차 허용을 실시하고, 장기적으로는 CNG버스로 전환한 차량에 한해서만 유가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단거리 전용 시내, 시외버스 운행 차량부터 CNG버스 의무화를 검토할 계획으로 천연가스차량 보급 활성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한국천연가스차량협회는 올해부터 2027년까지 시내버스, 시외버스, 전세버스, 화물자동차 등 차종별 중장기 보급계획을 수립했다.

우선 시내버스는 내년까지 서울과 6대 광역시 대폐차물량 100%, 2022년까지 경기지역 대폐차물량 100%를 CNG로 전환할 계획이다. 오는 2023년부터는 전국 시내버스 3만255대, 약 90%가 CNG 버스로 달리게 된다.

아울러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경기-서울 진입 시외버스의 CNG 전환을 유도해 2019~2022년 사이 시외버스 등록대수의 약 20%인 1472대를 CNG로 전환한다는 구상이다. 2027년까지 목표는 등록대수의 50%인 3680대이다.

전세버스는 2022년까지 등록대수의 20% 8858대를 보급하고, 2027년에는 70%인 3만1002대를 CNG 버스로 보급한다는 구상이다.

화물자동차는 내년까지 고마력 트랙터 개발 및 시업사업을 실시한 후 2022년 15%(1만2363대), 2027년에는 트랙터 등록대수 30%(1만1351대), 카고‧덤프 등록대수의 30%(2만2616대) 보급을 목표로 잡았다.

충전소는 전세버스차고지 6개소, 고속도로휴게소 6개소, 컨테이너기지 5개소 등 내년까지 충전인프라 확충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으로 차고지별 충전소 구축을 위한 민간투자 활성화도 유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