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시설 안전 개선 23개 과제, 2021년까지 완료 예정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지난해 경주 지진 이후 대형지진에 대비한 원전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이 순조롭게 진행중이라고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보고했다.

14일 '제73회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원안위는 '대형지진에 대비한 원자력시설 안전 개선대책'의 추진현황을 보고했다.

대책은 총 6개 분야 23개 과제로, 이중 9개 과제는 조치 완료됐으며 14개는 정상추진 중으로 2021년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지진계측기 성능검사 및 신규제품 교체 ▲지진발생시 30분 내 원안위 보고 및 수동정지 결정시간 2시간으로 단축 ▲지진 직후 60분 이내 대국민 공개 등 지진대응시스템 개선 등의 과제는 조치 완료시켰다.

여기에 ▲경주 중‧저준위 방폐장지진대응 안전성 제고 ▲원전부지별 복합재난대응센터 건설 ▲ 조직‧인력 보강 및 교육‧훈련 강화 등은 현재 진행중이다.

특히 원안위는 2021년까지 경주지진의 원인단층에 대한 정밀조사를 통해 단층의 특성을 규명하는 연구개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올해 4월 해당 조사에 착수했으며, 조사결과를 토대로 최대잠재지진 및 내진설계 기준를 재평가해 원전의 내진설계기준 상향조정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가동원전 24기 중 21기에 대해 안전정지유지계통 내진보강을 0.2g에서 0.3g로 완료해 규제기관이 적절성을 검토 중이고, 나머지 3기는 내년 6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원안위는 향후 '개선대책 추진상황 점검반'을 구성해 주기적으로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현장점검체계를 강화하는 등 과제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