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노동위, 국감 결과보고서에서 밝혀

천연가스버스 보급부진과 대기오염 저감대책으로 매연후 처리장치 부착사업이나 LPG개조사업을 병행 추진하라는 지적이 일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최근 올해 실시한 국정감사 결과보고서에서 CNG공급이 여의치 않은 지역에 과거에 추진했던 매연후 처리장치 부착사업, 또 현재 대구시 등에서 시범실시중인 LPG청소차 개조사업 등의 대안을 병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기오염 방지를 위해서는 CNG보급을 계속 확대해야 하지만 현재 추이와 조건을 살펴 볼 때 기존 목표치 달성이 불가능해 이와 같은 보완대책을 마련했다.

매연후 처리장치는 엔진 뒷부분에 필터를 달아 매연이 나올 경우 이를 태워 없애는 시스템을 말한다. 강제장치를 부착해야 하고 기술수준이 완벽한 것이 아니어서 현재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는 추세다.

LPG차 개조사업은 현재 지자체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대구시에 약 1백50대 이상의 청소차와 마을버스가 개조된 상태.

또 LG가스의 경우 자사 직영 충전소를 중심으로 LPG용기 배달차량을 LPG차로 개조하는 사업을 활발히 진행중이다.

이에 대해 환경부 관계자는 『매연후 처리장치 부착사업이든, LPG차 개조사업이든 현재로써는 완벽한 자체 기술이 아니라 기술개발 단계이기 때문에 당장 정부정책으로 채용하기는 힘들다』고 밝히면서 『하지만 국정감사 지적대로 CNG버스 이외에 다양한 대안을 모색하라는 주문은 적극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0월말 현재 천연가스버스 보급 실적은 전국 3백4대로 내년 보급 목표인 2천여대에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