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공장 추가증설로 1.1GWh→3.9GWh, 생산규모 4배↑
유럽발 수주물량 해결위해 신규 생산라인 공사기간 앞당겨

▲ SK이노베이션 서산 전기차 배터리 2공장 증설 현장

[지앤이타임즈 배유리 기자]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배터리 사업의 성장과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26일 전기차 배터리 생산 거점인 충남 서산 공장의 생산라인 증설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유럽발 수주물량 해결을 위해 신규 생산라인의 공사기간을 앞당긴다고 덧붙였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10월 배터리 생산 거점인 서산에 중대형 배터리 생산을 위한 신규 공장, 제 2 공장동을 건설하고 이 공장에서 전기차 3만대 규모의 800MWh의 #4호 배터리 생산라인 증설 계획을 밝혔다.

또한 지난 3월에는 이 공장에 추가로 총 2GWh의 #5, #6호 배터리 생산라인 추가 증설 계획을 알렸다.

이를 통해 기존 1.1GWh 급 생산 규모를 현재의 약 4배 수준인 3.9GWh로 끌어올리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에 따르면 내년 상반기 완공 예정인 제 2 공장동과 세 개의 신규 생산라인은 현재 예상 보다 빠른 수준인 약 6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유럽 향 물량공급 개시 시점에 맞춰 공사기간을 보다 앞당겨 차질 없는 일정으로 100% 정상 가동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제 2 공장동과 신규 생산라인 #4~6호기가 완공되면, SK이노베이션은 연간 약 14만대의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생산 수준에 올라선다.

또한 내년 상반기 제 2 공장동의 완공 후, 순차적으로 생산라인의 설치가 시작되며, 예정된 일정에 따라 내년 하반기에는 모든 설비가 정상 가동해 3.9GWh의 최대 생산량을 유지하게 된다.

새로 짓는 제 2 공장동은 축구장 4개를 합친 것 보다 큰 연면적 약 4만㎡, 1만2000평 규모에 이른다.

기존 제 1 공장과 면적 면에서는 비슷하지만 설비 생산성과 공간 활용도를 크게 개선해 기존 공장의 생산능력 보다 약 3배에 이르는 설비 구축이 가능해졌다는 것이 SK이노베이션 측 설명이다.

아울러 SK이노베이션은 신규 생산설비의 주요 공정에 고도화된 스마트 팩토리 (Smart Factory) 개념을 적용시킬 방침이다.

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공장의 스마트 팩토리 모델에는 △ 원재료 투입부터 완제품의 검사 및 포장 공정까지 전 공정의 설비 자동화와 △ 빅 데이터 기반의 설비 운영 모델 고도화 △ 제조 운영 관련 중앙관리 시스템 등이 적용된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신규 생산설비에서 생산되는 배터리 제품은 SK이노베이션이 최근 지속적으로 추가 수주해 온 다수의 글로벌 프로젝트에 전량 공급된다”며 “SK이노베이션은 신규 설비를 포함해 모든 설비를 100% 가동하는 것을 기준으로 2023년까지의 생산량을 모두 글로벌 고객사에 공급할 수 있는 수주 물량을 확보해 둔 상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