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0회 에너지 위너상 수상, 캐스케이드 시스템 주목
친환경 고효율 에너지솔루션 통해 글로벌 기업 도약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경동나비엔(대표 홍준기)이 나비엔 캐스케이드 시스템으로 제20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시상식에서 ‘에너지절약상’을 수상하며, 국가대표 콘덴싱 기술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소비자시민모임과 산업부가 공동 주최하는 에너지위너상은 에너지 고효율 제품의 생산 및 소비를 조성하기 위해 제정됐다.

올해로 20회째로 우수한 고효율 기기 개발과 에너지 절약활동을 통해 에너지 절감과 환경보호에 기여한 기업들을 발굴, 13개의 에너지 고효율제품 및 친환경 제품과 2개의 에너지절약 활동이 수상품으로 선정됐다.

경동나비엔은 콘덴싱 기술을 상업용 시장으로 확대한 새로운 에너지솔루션인 나비엔 캐스케이드 시스템으로, 생산과정이나 관리에 있어 가장 우수한 에너지절약 성과를 거둔 기업에게 수여되는 ‘에너지절약상’을 수상했다.

기존의 중대형보일러와 비교해 설치 현장에 따라 최대 40%까지 에너지 절감이 가능한 탁월한 효율성을 인정받은 것. 이는 1997년 본 상이 제정된 이후 경동나비엔의 8번째 수상으로, 업계 최대 수상실적이기도 하다.

나비엔의 난방·온수 캐스케이드는 콘덴싱 가스보일러나 온수기를 여러 대 병렬로 연결, 중대형 건물에 필요한 용량을 설계할 수 있는 난방 및 온수 시스템이다.

특히 경동나비엔만의 제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보일러와 온수기, 제어기를 통합시스템으로 구축하고 최적의 에너지 절감 알고리즘을 구현함으로써 에너지 절감을 극대화했다.

또한 콘덴싱을 기반으로 해 에너지 절감은 물론 이산화탄소와 질소산화물 감축 효과도 크기 때문에 온실효과나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는 친환경 솔루션으로 평가 받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5년 경동나비엔이 서울시와 함께 진행한 콘덴싱보일러 무상보급 사업을 통해 캐스케이드 시스템을 적용한 한 복지관은 제품 설치 후 연간 28%의 가스비 절감 효과를 얻었으며, 질소산화물과 이산화탄소 발생도 각각 약 79%, 23.9% 감소했다.

공간 활용도가 높고 관리가 간편한 것도 장점이다. 기존에 상업용 건물에서 주로 사용되던 중대형 보일러의 경우 설치 면적이 크고 고장에 대비해 여분의 보일러를 함께 준비해야 했던 탓에 공간 낭비가 심했지만, 캐스케이드 시스템은 벽걸이형 보일러를 병렬로 설치해 좁은 공간에도 얼마든지 간편하게 시공할 수 있다.

고장 중에도 고장난 제품만 교체하는 방식으로 수리가 가능하고, 수리 중에도 다른 보일러와 온수기가 정상 가동해 사용자가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원격으로 제품을 모니터링해, 고장이 발생하면 고객이 접수하지 않아도 찾아가는 A/S를 제공하는 원격케어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도 캐스케이드 시스템이 가진 장점이다.

경동나비엔 홍준기 대표는 “이번에 수상한 나비엔 캐스케이드 시스템은 경동나비엔의 콘덴싱 기술이 담긴 보일러, 온수기를 가정뿐 아니라 상업용 시설에서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한 시스템”이라며 “앞으로도 친환경 고효율의 에너지기기 개발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