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가스 안전공급계약이 본격 시행된지 약 40여일이 지났음에도 계약 수행주체인 판매사업자들의 불만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3일 가스안전공사가 LP가스판매협동조합 회원사들을 초청한 가운데 개최한 간담회에서 판매사업자들은 제도추진과정에서 정작 일선 현장에서 안전공급계약을 담당하고 있는 판매사업자들의 의견은 철저하게 배제되고 있다며 이같은 상태가 지속된다면 안정공급계약제도의 정착에 협조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어름장을 놨다.

판매조합 신동춘 전무는 "안전공급계약이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되고 있지만 정작 판매사업자들의 모임인 판매조합 등이 정책수행과정에서 소외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며 실제도 제도 시행 이후 40여일이 지났지만 가스안전공사를 포함한 정부관련기관들과 사업자들간의 실무협의가 단 한차례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일부 판매사업자들이 변칙적인 수단을 동원해 공급계약 체결을 독점하고 있는데 대한 불만도 쏟아졌다.

간담회에 참석한 판매사업자들은 그 예로 특정 사업자들이 농협 등을 등에 업고 지역 주민들에 대한 공급계약 체결을 독점하거나 또는 전문지식이 없는 아르바이트생들을 동원해 건당 수수료를 지불하기도 한다며 이에 대한 제도적인 대책마련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가스안전공사 방용석 사장은 앞으로 정기적인 의견수렴을 통해 제도 정착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것과 어려운 여건 속에서 묵묵히 일하는 업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가스안전공사가 공급계약 체결과 관련돼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해 책임지기에는 명확한 한계가 있는데다 체약체결을 둘러싼 판매사업자들간의 경쟁에 정부가 개입하는 것이 쉽지 않아 판매사업자와 정책수행기관과의 갈등은 당분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