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LNG 보일러 개조시 투자비 30% 보조금
가스 전환 힘들 경우에 한해 전기난방 지원키로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청정에너지 전환 정책을 대대적으로 추진 중인 중국의 베이징시가 가스난방방식을 1순위로 꼽고 투자비를 지원한다는 방침을 수립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중국 베이징시 지역발전개혁위원회는 ‘석탄에서 청정에너지로의 대체 프로젝트 지원 강화’를 적극 추진 중이다.

특히 난방용 에너지 대체 프로젝트 추진을 촉진하기 위해 재정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중앙난방방식의 연료를 석탄에서 천연가스로 전환할 방침으로 이를 위해 중앙난방용 석탄 보일러를 LNG·CNG 보일러로 개조 시 고정자산 투자비의 30%를 지원한다.

석탄 보일러의 LNG·CNG 보일러로의 개조 프로젝트와 관련한 부대설비인 충전소 및 가스관 건설 프로젝트에 대해 고정자산 투자비의 30%를 지원한다.

마을단위 천연가스 전환 프로젝트도 병행된다. 석탄에서 전기로 전환 시 10kV 이하의 경우 고정자산 투자비의 30%를 지원하며, 각 가구와 LNG·CNG 충전소의 고정자산 투자비의 30%를 지원한다.

난방용 에너지를 석탄에서 태양에너지로 대체할 경우 역시 고정자산 투자비의 30%를 지원한다.

중앙난방방식을 석탄에서 히트펌프나 태양열에너지로 전환 시 축열조 투자비의 50%를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중국은 석탄에서 청정에너지로의 난방방식 전환 시 가스난방방식을 우선적으로 적용해야하며 가스난방으로 전환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전기난방으로 전환하고 보조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중국 국가에너지국(NEA)은 지난달 분산형 풍력발전 건설 프로젝트 확대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분산형 풍력발전 건설 프로젝트 추진 가속화를 위한 관련 통지를 발표했다.

중국 정부는 풍력에너지 개발이 가속화되고 저풍속 발전기술이 발전하고 있다고 보고, 근거리 공급을 위한 분산형 풍력발전 건설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중동부 및 남부 지역에서 분산형 풍력에너지 자원을 각 지역의 상황에 맞춰 적극 개발함으로써 풍력에너지 이용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