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일일 업무보고, 해외사업 배제되기도

사장 부재로 인한 한국가스공사의 경영공백이 심각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사장이 없다는 이유를 빌미로 산자부가 가스공사 임원들로부터 일일업무보고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지나친 월권행위 아니냐는 비난이 일고 있다.

3차 공모에서 신임 사장이 선임된다 하더라도 업무파악에 소요되는 시간과, 전임사장의 해임 전 원활한 업무수행이 어려웠던 점 등을 감안하면 가스공사는 무려 1년여를 최고경영자없이 보내게 된다. 지금까지만 따져도 경영공백은 반년 이상이다.

이에 따라 가스공사는 인력충원 및 조직개편에 심각한 차질을 빚고 있다.

서해지사에 필요한 인력만 따져도 대략 2백여명 안팎에다가 신설되는 공급관리소의 인원충원이 전혀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신규 가스공급 예정지역의 원할한 기반시설 마련작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는 지적이다.

자연스럽게 조직개편 작업도 올 스톱된 상태다.

종료된 해외프로젝트 추진인력의 재비치 문제나 구조혁신본부내 구조개편실의 업무도 재점검할 시점이라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이렇다할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까지는 8월 사장선임 시기에 맞춰 조직TFT가 구성, 운영되면서 외부전문가까지 초빙돼 조직개편안을 마련하고 조직혁신을 꾀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이마저 사장선임이 무산되면서 해체된 상태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해외자원개발이 가스공사가 배제되는 상황도 빚어졌다.

한국전력, 석유공사, 대한광업진흥공사 등 에너지 관련 공기업들과 코트라 등 4개 기관이 해외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공조제계를 구축했지만, 가스공사는 사장이 없다는 이유로 누락됐다.

사장이 선임되는 대로 합류한다고 해도 이미 협의체가 발족된 상황에서 뒤늦게 시작하는 점 등이 가스공사 직원들 입장에서는 답답할 뿐이다.

내부적으로는 지난해 체결된 노사합의 내용이 전혀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노조 관계자는 “지난해 3% 인상키로 한 임금인상안이 아직까지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으며, 다른 노사협의사항을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더욱이 산자부 가스산업과가 가스공사의 업무파악을 이유로 처ㆍ실장으로부터 일일업무보고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가스공사 경영에 산자부가 지나치게 개입하고 있다는 비난도 일고 있다.

각 본부별 동향에서 노조 동향까지를 문서에 기재, 가스산업과에 보고토록 함에 따라 가스공사는 일개 노조원에서부터 임원에 이르기까지 전부 산자부의 과잉보호 속에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가스공사 관계자는 “신임사장이 선임되기만을 기다리면서 눈치보기식 성과만들기와 실적쌓기 위주의 업무에 치중되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며 “특히 공사의 내부업무보고가 그대로 산자부까지 이어지는 것은 사장 부재에 대한 정부의 횡포”라고 비난했다.

방향타를 잃은 가스공사의 최종 정착지가 어디가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