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요청자료 안줘서 T/F일정도 못잡아
환경부, 안줄 이유 없어…결론 못내 핑계 대는 것

▲ 르노삼성이 개발한 도넛형 저장 탱크 탑재 LPG자동차.

[지앤이타임즈 배유리 기자]“환경부에 요청한 환경성 분석 자료를 전달 받지 못해 LPG차 사용규제완화 범위에 대한 결론을 못내리고 있다”(산업부 관계자)

“현재 산업부에서 요구하는 자료는 산출이 불가능하다. 산업부 내부에서 결론을 못내고 있기에 자료요청을 이유로 시간을 지연 시키는게 아닐까 한다”(환경부 관계자)

LPG 자동차 사용규제 완화에 대한 논의가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산업부와 환경부가 서로 다른 입장을 드러냈다.

산업부측은 환경부에 자동차에서 나오는 오염물 배출량 자료를 요구했으나 이에 대한 답변을 듣지 못해 마지막 T/F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환경부 관계자는 “기존 보유한 자료 말고 가공된 자료를 달라고 하는 건데 그런 자료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없는 자료를 달라고 하며 시간 끄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산업부는 이달말 마지막 T/F를 통해 최종 결론을 국회에 제출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사실상 자료요청을 이유로 T/F 일정을 미루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 관계자는 “오염물 배출량 자료가 km당 얼마로 나오는지 발표하는데, 산업부에서는 리터당 어느 정도인지를 요구한다”면서 “리터당 배출량은 자동차 기술에 따라 달라 산출하기 힘들다”고 밝혔다.

LPG업계는 국민의당이 이달 우선처리 법안에 ‘액화석유가스 사용제한 완화’를 포함해 LPG 사용규제 완화가 탄력 받을 것으로 기대했지만 이처럼 산업부가 T/F 일정을 불확실하게 말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편 지난해 국민의당 이찬열 의원은 RV차량이라도 LPG 연료사용 제한을 완화해 누구나 LPG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이 의원은 “전면완화가 어렵다면 다목적형 승용차나 일부 승용차 사용제한을 풀어 소비자 선택권을 넓히고 수송부문 미세먼지 저감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해 자유한국당 윤한홍, 곽대훈 의원도 LPG사용제한 전면폐지를 골자로 한 개정안을 발의했다. 

특히 지난 12일 국무조정실에서도 관련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