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건설 중단, 수조원 추가비용 발생될 것
에너지 수급계획 치밀히 검토 후 시행해야

[지앤이타임즈 송승온 기자] 문재인 정부의 ‘신고리 5, 6호기 백지화 공약’을 이행하라는 지역사회 요구가 높아지는 가운데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은 탈 원전 기조를 재고해달라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한수원 노조는 지난 13일 서대문 모처에서 기자들과 만나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이 중단될 경우 매몰비용 1조5000억원과 추가되는 부대비용, 제조업체 및 원전을 유치한 지역으로부터 각종 소송 등에 휘말리며 수조원의 추가비용이 발생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정부에서는 가스발전소를 대안으로 들고 있으나 이는 가동률 등을 비롯한 변수를 배제한채 발전수급 및 안전측면만 강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결국 전기료 인상의 문제점은 등한시 돼 국민부담으로 전가될 공산이 크다고 우려했다.

한수원 노조는 전력수요의 부족 역시 아직 상존한다고 밝히며, 장기간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해 전력예비율이 남아돈다고 하지만 국내는 약 20~30% 수준이며 미국이나 일본 같은 선진국들의 전력예비율은 100%에 가깝다고 설명했다.

한수원 노조 김병기 위원장은 “예비율을 고려치 않은 갑작스러운 에너지 수급변화는 미래 큰 불행을 가져올 수 있다”며 “탈 원전은 경기의 선순환을 대비하고 폭염, 혹한의 순간을 이겨낼 수 있는 에너지 수급계획을 치밀하게 검토한 후 시행해도 늦지 않다”고 전했다.

아울러 통일 대비 전력수요를 긴 안목으로 바라보면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수원 노조에 따르면 독일 등 유럽 6개국에서는 ‘원전 OUT! 원전제도’ 정책을 펼쳤지만 실제 원전제로선언을 원점에서 재검토 중이며, 신규원전 11기 건설을 계획 중이다.

뿐만 아니라 산유국인 UAE와 천연자원이 풍부한 베트남도 원전을 도입하는 등 원전이 미래 대체 에너지원으로 자리잡고 있는 추세라고 노조는 주장했다.

김병기 위원장은 “국내 원전은 70년대 이후 안정적인 전력공급으로 급속한 경제발전에 있어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고, 현시점에서도 미세먼지와 분진문제를 해결하며 안정적으로 국내 전력을 공급 해준다”며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보다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원전산업의 위기를 기회로 삼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수원 노조는 ‘한수원은 국민 신뢰를 바탕으로 잠재된 위험요소들을 관리해 안전운영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원전건설 중단이나 폐로 등은 국회, 에너지전문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국민적 논의와 합의를 기반으로 결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