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UAE Nawah사와 APR 협력협정 체결
UAE 수출원전 APR1400 초기 운영 경험 공유

▲ 한수원 이관섭 사장이 APR협력협정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UAE에 건설중인 한국형 원전 운영의 공유를 위해 한수원과 UAE 현지 운영 회사가 손을 잡았다.

한국수력원자력과 UAE원전운영회사인 Nawah(Nawah Energy Company)는 8일 서울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APR협력협정(APR1400 Cooperation Agreement)’을 체결했다.

Nawah는 지난해 한전과 UAE원자력공사(ENEC)간 투자협정을 통해 UAE에 건설 중인 신형 원자로를 적용한 한국형 원자력발전소인 APR1400의 운영을 위해 설립됐다.

한수원은 ARP1400의 개발·운영사로서 UAE 원전 건설 및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양사는 협정에 따라 APR1400 운영 초기에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기로 했다.

또한 정비경험과 긴급자재 공유 및 예비품 공동구매, 기술현안 공동 해결 등까지 협력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양사는 이번 협정 체결로 APR1400 발전소의 안전성, 신뢰성, 효율성 향상과 공동현안을 함께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지난 2009년 한국형 원자력발전소 4개호기가 UAE로 수출됐고 현재 1호기는 운영을 위한 준비 중, 2~4호기는 건설 중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