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관공, 대부분 인버터서 발전량 체크

- 효율 낮다는 지적은 조사 오류-

태양광발전시스템을 보급만 하고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방치되고 있다는 에너지시민연대의 발표에 대해 에너지관리공단이 공식 반박에 나섰다.

에너지시민연대가 지난 11일 국내 태양광발전소 운영실태결과를 발표하면서 조사대상 68곳중 21곳이 관리자가 아예 없거나 발전량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부청사와 에너지관리공단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주도하는 공공기관에 설치된 태양광발전시설 조차 관리가 소홀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에너지관리공단은 정부 청사의 경우 총 7kW에 달하는 태양광발전시스템이 독립형으로 각각 4kW, 3kW로 구분돼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가 어려워 인버터에서 누적량 체크정도만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에너지관리공단조차 발전시간 및 누적데이터 등을 보유하지 못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에너지시민연대의 조사에 현황을 잘 모르는 직원이 응답하면서 생긴 착오일 뿐 실제로는 온라인 모니터링시스템을 통해 출력되는 발전량을 방재실에서 ‘사옥관리일지’를 통해 기록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리자가 아예 없는 시설도 적지 않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에너지시민연대의 조사 자체가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관리공단측은 ‘관리자가 없다고 지적한 제주도의 대피소의 태양광 발전설비는 국립공원관리사무소에서 A/S 업체를 지정해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보급된 대다수의 태양광설비가 독립형으로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이 없어도 인버터에서 발전량을 체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발전효과가 너무 낮다는 조사결과에 대해서는 ‘발전시간은 지역별 일사량 및 설치각도, 디자인 방법 및 자체건물의 전기공사과정에서 측정기기를 정지시키는 경우 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며 실제로 관리공단의 경우 옥외에 휴게설비를 겸할수 있도록 지붕 구조화하고 건물의 조화를 위해 3단 곡면 처리를 해 직렬로 설치한 경우보다 효율이 낮을 수 있다고 소개했다.

정부청사는 신건물에 4kW, 구건물 3kW로 나눠져 있는 태양광발전시스템중 3kW시설의 발전량만을 파악해 정부청사 전체 용량인 7kW용에 확대 적용한 오류가 발견됐다고 지적했다.

관리공단의 지적에 대해 에너지시민연대측도 조사가 다소 미흡했다는 점은 인정하는 분위기다.

김태호 사무처장은 “이번 조사자료는 관리공단이나 정부 청사, 상업발전소 등에서 정확한 정보제공을 하지 않아 다소 미비한 점도 있었다”면서도 “태양광 발전사업이 장기적인 사업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향후 설치기관에 공식적으로 자료를 요청해 운영실태를 파악하고 효과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방향을 찾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